코로나19 걱정없는 화상 인터뷰 FGD 조사, 오픈서베이 라이브

코로나19 걱정없는 화상 인터뷰 FGD 조사, 오픈서베이 라이브

코로나19 장기화, 지역별 소비행태 격차 벌어지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기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정성 조사 분야가 특히 그렇습니다. 대표적인 정성조사 ‘FGD(Focus Group Discussion)’는 다양한 소비자와 직접 만나 심층 인터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조사 자체를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로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죠.

지금처럼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무리하게 진행하더라도 원하는 인사이트를 얻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는 우리나라 전체 소비자에게서 균일하게 일어나지 않고 지역별 격차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줄면서 쿠팡·이마트몰·마켓컬리 등 온라인에서 식료품 구매가 늘고 있다는데, 이는 새벽배송 권역 밖의 비수도권 소비자는 해당되지 않는 트렌드입니다.

오픈서베이 라이브 소개서 (p.3)

화상 인터뷰 방식의 온라인 FGD, 오픈서베이 라이브 출시

오픈서베이 라이브는 화상 인터뷰 방식으로 온라인 FGD를 할 수 있는 오픈서베이의 새로운 비대면 정성조사 서비스입니다. 이제 오픈서베이 라이브를 통해 공간과 상황의 제약을 뛰어넘어서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부담스러워진 FGD 조사를 비대면으로 모두가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평소에도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전국 단위의 소비자와 손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새벽배송 권역이 아닌 수도권 이외의 강원·대구·부산·제주 등 지역은 코로나19로 인한 식생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평소에 귀 기울일 수 없었던 비수도권 소비자들은 우리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픈서베이 라이브는 시간을 절약해서 비용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조사입니다. 설문 참여 앱 ‘오베이’의 전국 18만 패널을 활용해서 의견을 구하고 싶은 응답자를 빠르게 리쿠르팅할 수 있습니다. 실제 조사는 리쿠르팅 조건이 확정되고 4일 이내에 진행할 수 있으며, 화상 그룹 인터뷰로 진행하기 때문에 스트리밍 혹은 직관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라이브 소개 영상 (출처. 오픈서베이 유튜브 채널)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이상으로 좋은 이유

지방 소비자를 인터뷰하기 위해 팀 전체가 지방 출장을 갔는데, 제대로 된 인사이트를 얻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픈서베이 라이브는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이상으로 좋습니다. 오픈서베이 라이브는 직접 만나러 가는 시간이 절약되는 만큼 전국의 더 많은 소비자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FGD를 진행하기 전이나 후에 모바일 정량조사를 연계해서 진행할 수 있어서 더욱 풍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픈서베이 라이브는 모바일 패널 리쿠르팅과 온·오프라인 미션 운영 경험이 풍부한 전담 부서에서 정확하고 꼼꼼하고 능숙하게 진행합니다. 오픈서베이 모바일 정량조사를 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전국 단위 리크루팅이 가능하며, 필요 시 사진 및 동영상 인증을 통해서 원하는 프로필에 해당하는 응답자인지 검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년간 패널 운영 경험으로 축적된 오퍼레이션 노하우를 통해 오프라인 기준으로도 98.3%의 참석률을 자랑해 노쇼와 불참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오픈서베이 라이브 소개서 (p.6)

이외에 자주 궁금해하시는 질문을 모았습니다

Q. 모바일로만 화상 채팅이 가능한가요?

모바일/태블릿PC/PC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모바일/태블릿PC에 내장된 카메라나 스피커가 소비자의 표정과 목소리를 더욱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Q. 온라인 FGD의 참관은 어떻게 하나요?

원하시는 장소에서 스트리밍으로 시청하거나 모더레이터와 같은 공간에서 참관이 가능합니다.

Q. 통역 혹은 번역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필요하실 경우 동시통역을 통해 해외에서도 영상 스트리밍을 시청할 수 있으며 보고서나 영상 자막 번역 역시 가능합니다.

Q. 고연령 패널도 모바일을 이용해 FGD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다만 모바일 사용자 특성상 60대 이상 패널은 조사하려는 주제에 따라 Early adopter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미리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라이브에 대해 더 알아보기

지금까지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격차가 벌어지는 지역별 소비행태를 공간 제약 없이 파악할 수 있는 오픈서베이 라이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오픈서베이 라이브에 대해 좀 더 궁금해지셨거나 프로젝트 문의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오픈서베이 라이브 소개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