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플레이스

Posted by

 

소비자를 매대 앞에 세우기까지 리테일러와 마케터 모두 막대한 예산과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런데 과연 우리는 구매가 일어나는 오프라인 공간에 대해서는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오픈서베이 플레이스는 매장 방문 기록과 설문을 결합하여 오프라인 쇼퍼의 행태와 경험에 대한 가장 정확하고 세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OPENSURVEY_place_01_1

 

오프라인 유통은 소매 유통 매출의 84%를 차지하는 중요한 채널입니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던 온/모바일 쇼핑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는 반면, 오프라인 유통 시장의 변화는 계속해서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편의점과 드럭스토어의 성장과 구매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대형 쇼핑몰, 020 서비스 등이 등장하며 오프라인 매장 운영의 챌린지가 그 어느 때보다 커졌습니다. 엄청난 마케팅 예산과 매장 운영 비용을 사용하면서도 매장 방문자를 유치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져서, 일단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로부터 구매를 최대화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 유통사가 매장 내 소비자 경험과 구매 행태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모든 구매 결정 과정에서의 족적이 남는 온/모바일 쇼핑과 달리, 오프라인 쇼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쌓기 위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픈서베이 플레이스  

 

OPENSURVEY_place_03

 

모바일은 소비자가 가는 모든 곳을 함께 갑니다.  오픈서베이 플레이스는 모바일을 통해 기기설치나 점주의 동의 없이도 매장 방문 기록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매장 방문 기록과 오픈서베이가 보유한 패널 프로필,  그리고 모바일 설문 결과를 결합해 오프라인 쇼퍼와 매장 방문 경험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가, 어디서, 어떤 경험을 하며 얼마나 머물렀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소비자의 경험을 빈칸 없는 데이터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응답 기능을 통해 구매 영수증을 받아보거나, 매장에서 눈에 띄는 프로모션을 찾게 해, 소비자의 경험을 해상도 높게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OPENSURVEY_place_02

 

또한,  매장 방문 정보를 설문조사 타겟팅에 활용하게 되면 결과 데이터의 정확도는 한층 더 높아집니다. 지난 한 달 간 특정 편의점을 3회 이상 방문했다는 응답과 실제로 3회 이상의 방문 내역이 찍힌 기록 중 어느 것이 더 정확할까요? 오프라인 매장 방문은 계획 방문이 아닌 경우가 잦아 응답자 스스로도 방문 여부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행동 기반의 인증을 통해 보다 정확한 설문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오픈서베이 플레이스는 대형 쇼핑몰과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드럭스토어 등 소매 유통 매장의 대부분과 주요 커피 및 제과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등의 F&B 매장, 그리고 화장품 로드샵과 의류 매장을 포함해 서울 시내 3만 여개의 위치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까지 경기 및 5대 광역시를 포함해 20만 개의 위치 정보가 등록 예정입니다.

 

 

오픈서베이 플레이스 강점  

 

매장 방문 정보와 설문 조사의 결합으로, 매장 방문 경험과 오프라인 소비자를 촘촘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기억보다 정확한 소비자 행동을 기반으로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2. 매장 방문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 매장 방문 기록 – 방문여부 / 빈도 / 체류시간 등
  • 설문조사 응답 데이터 – 정량조사, 모바일 인터뷰, 사진 및 동영상 등

3. 오프라인 유통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이해가 가능합니다.

  • 구매 공간에서의 소비자 경험과 오프라인에서의 구매 결정의 순간을 데이터로 파악
  • 특히 매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제조업에서 오프라인 소비자를 한층 더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플레이스 활용

OPENSURVEY_place_ex_01

OPENSURVEY_place_ex_02

OPENSURVEY_place_ex_03

 

 


 

플레이스-다운로드-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