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라면 더욱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생존이 달린 문제니까요.
오픈서베이가 총 8개의 스타트업과 함께 소비자 조사를 설계하고 분석하는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공부하고 오픈서베이를 활용하여 실습을 하게 됩니다.
스터디는 총 6주 동안 진행되며 과제가 있습니다. 실무에서 도움이 되기 위해 200여 만원 상당의 설문조사와 전문가의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모집 대상
서비스/제품이 출시되었거나 출시 준비 중인 스타트업
총 8개 사를 선발하며 관련 업무를 하는 1인이 회사를 대표하여 참석 (전략, 마케팅, 제품기획 등)
스터디 일시
2018년 4월 25일 ~ 5월 6일 – 모집
2018년 5월 10일 – 참가자 개별 발표
2018년 5월 15일 – 스터디 시작
2918년 6월 19일 – 스터디 종료 및 수료식
*일정은 오픈서베이 내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역
오픈서베이 설문조사와 컨설팅 무료 지원 (약 200만원 상당)
*스터디를 모두 참석하고 성실하게 과제를 제출하셨을 경우 해당
참가 비용
무료
스터디 목표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이해하고 수집할 수 있습니다.
직접 비즈니스 고민을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설계, 결과를 분석합니다.
스터디 커리큘럼
시간 – 매주 화요일 19시 ~ 21시
장소 –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선릉역 3번 출구 근처)
# | 일시 | 내용 |
1회차 | 5월 15일 화요일 | 오리엔테이션 비즈니스 데이터의 종류와 수집 (실습) 현재의 비즈니스 고민을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풀수 있을까? |
2회차 | 5월 23일 수요일
(*변동될 수 있음) |
마케팅 리서치란? how to design survey 1. 응답자와 표본 설계 2.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 3. 질문지 항목화 (실습) 비즈니스 고민에 대한 가설 수립과 리뷰 |
3회차 | 5월 29일 화요일 | 비즈니스 단계별 마케팅 리서치 방법론 좋은 설문 문항 만들기 1. 조사 제목과 조사 소개 잘하기 2. 좋은 질문 만들기 3. 응답자 프로필 얻기 (실습) 설문 설계 |
4회차 | 6월 5일 화요일 | 비즈니스 상황에 따른 스타트업 리서치 사례 설문 설계의 리뷰와 점검 (실습) 설문 설계에 대한 리뷰 |
5회차 | 6월 12일 화요일 | 결과 분석하기 1. 설문조사 결과의 활용 2. 숫자와 그래프로부터 의미 찾기 3. 교차분석표의 활용 (실습) 결과 분석 |
6회차 | 6월 19일 화요일 | 설문조사 결과 발표 및 공유 수료식 |
스터디 진행
오픈서베이 강예원 그룹장
오픈서베이 Shopper insight를 담당하는 강예원 그룹장은 주로 큰 규모의 리서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대기업 사내 벤처의 소비자 조사 컨설팅을 담당한 바 있습니다. 열정적인 초기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고민을 듣고 데이터를 통해 해결하는 방안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 즐겁습니다.
오픈서베이 스타트업 데이터 스터디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오픈서베이 윤지현 매니저 (clara.yun@opensurvey.co.kr, 02-3019-7848) 에게 연락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