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 2021 출시

오픈서베이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 2021 출시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IT회사 및 유관 업종 종사자가 UX 리서치를 시행하는 목적은 뭘까 (p.14)
  • UX 리서치 80.9%가 서베이/설문조사, 어떤 툴 쓰나 (p.16)
  • UX 사용자 인터뷰, 어떻게 진행할까 (p.21)
  • UX 사용성 테스트, 어떻게 진행할까 (p.28)

오픈서베이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 출간

출시된 제품이 사랑받고 있는지, 앞으로 출시할 제품이 사랑 받을지 알아보려면 ‘사용자(User)’를 깊이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이하 UX) 리서치가 중요한 이유인데요. 현재 많은 기업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고자 UX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사용자 시나리오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사용과 새로운 앱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UX 리서치는 점점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오픈서베이는 사용자를 이해해서 더 나은 제품을 만들려는 기획자, 디자이너를 위해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 2021을 무료 출시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UX 리서치를 진행한 적이 있는 기업은 56.7%였습니다. 이 중 80.9%는 서베이/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UX 관련 사용자 인터뷰(60.6%)와 UX 사용성 테스트(60.2%) 역시 활발하게 활용됐습니다.  

각 조사 방법에는 어떤 툴을 주로 사용할까요? 서베이/설문조사에는 구글폼이 65.3%로 가장 많이 활용됐습니다. 오픈서베이는 네 번째로 많이 사용된 서베이/설문조사 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26.9%). UX 관련 사용자 인터뷰는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64.6%), 구글밋(36.1%)에서 주로 진행됐습니다. 기업들이 UX 사용성 테스트에 전문툴을 사용하는 비중은 28.6%로 작았지만 그나마 핫자(7.5%)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리서치 수요가 늘어난 상황이 툴 관련 조사 결과에 반영됐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 더 알아보기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는 국내 IT회사 및 유관 업종 종사자들이 UX 리서치를 시행하는 구체적인 목적, 진행 방법, 조사 진행 시 어려움 등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서 리포트 전문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조사 내용: 국내 IT회사 및 유관 업종 종사자의 UX 리서치에 대한 인식, 진행 과정 및 활용 현황
조사 대상: 국내 IT회사 및 유관 업종에 종사하는 직장인 남녀 434명
조사 기간: 2021. 02. 03. ~ 02. 15.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현 회사 내 UX 리서치 진행 현황
  2. UX 리서치 별 세부 진행 및 활용
    1. UX 관련 서베이/설문조사
    2. UX 관련 사용자 인터뷰
    3. UX 관련 사용성 테스트 (UT)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