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몽키 vs. 타입폼, 특징 비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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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베이몽키 vs. 타입폼, 특징 비교하기

일을 하다보면 설문조사가 필요한 순간이 찾아오게 마련입니다. 그럴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이 있죠.  “무슨 툴 쓰지?” 

이번 아티클에서는 국내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해외 온라인 설문조사 툴 두 개를 소개합니다. 바로 서베이몽키와 타입폼인데요. 각각의 기능, 가격, 결과 분석 파트를 비교했습니다. 사실 둘다 해외 툴로서 한계가 있어서 오픈서베이 폼과 같은 국내 툴을 쓰는 것이 아무래도 편리합니다. 그러나 고객경험(CX) 관리를 위해 언제 어떤 툴을 사용하게 되실지 모르니 참고자료로 한 번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① 주요 기능 비교

주요 기능: 서베이몽키 (Surveymonkey)

서베이몽키는 21년 된 온라인 설문조사 툴입니다. 100개 이상 국가에서 8천만 명 이상의 패널을 보유했고요. 2020년 12월 기준 월활성사용자 수는 2천만 명, 유료 사용자는 82만300명이었습니다. 서베이몽키가 사용되는 분야도 다양합니다. 금융, 인터넷, IT, 헬스케어, 미디어, 커머스, 유통, 정부, 교육, 비영리단체 등이 있습니다. 

툴 자체를 살펴보면 문항 건너뛰기 로직을 포함한 대부분의 로직들, 기타 기능들이 유료여서 아쉽습니다. 척도형 문항 편집에도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또 사용자 타깃이 전문 리서처여서, 타입폼과 비교했을 때 선뜻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전문성이 엿보이는, 서베이몽키를 정기적으로 쓰는 사용자의 니즈를 해소해주는 기능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설문조사 결과 데이터를 ‘즐겨찾기’로 설정할 수 있어요
    • 서베이몽키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다보니 ‘즐겨찾기’ 기능이 따로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미 진행한 설문의 응답 결과 데이터를 즐겨찾기 해놓을 수 있어요. 시간이 지나도 참고해야 하는 자료들은 즐겨찾기로 지정해두면 나중에 일일이 찾지 않아도 되겠죠. 

  • 객관식 A/B 테스트가 가능해요
    • 설문 응답자를 2개 이상의 그룹으로 무작위 분할해서 서로 다른 이미지, 텍스트, 질문이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응답자의 설문 경험을 개선하고, 설문 설계를 잘 한다면 전환율과 같은 단일 지표를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 질문을 부담스럽지 않게 추천해줘요
    • 온라인 설문조사 업계에서 오랜 기간 서비스를 제공한 기업으로서의 내공을 살려 그간 분야별로 많이 사용된 문항들을 선제적으로 보여주는 ‘질문 은행’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자주 활용되는 문항 종류를 알려주고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서베이몽키 질문 은행 화면

주요 기능: 타입폼 (Typeform)

타입폼은 2012년 스페인에서 태어난 온라인 설문조사 툴입니다. 2020년 6월 기준 월활성사용자는 5천만 명, 유료 사용자는 4만 명이었습니다. 공동창업자에 따르면 유료 사용자들이 월 평균 40달러(약 5만 원)를 지불한다고 하네요. 

타입폼은 처음 1년은 무료다가 나중에 기능을 추가해서 유료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설문의 마지막 화면을 사용자지정 하고 로직을 적용하는 기능을 사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설문 제작 툴이지만 마케팅 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서의 정체성을 더 강조해서 서베이몽키보다 전문적이진 않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이 매력적이고 사용성이 좋으며 다른 서비스와의 통합이 잘 되어서 초심자도 부담스럽지 않게 쓸 수 있습니다. 

  • 대화형 설문조사를 쉽게 만들 수 있어요 
    • 일반적인 온라인 설문조사 툴과 차별화되는 대화형 디자인 덕분에, 이야기 나누듯이 문항을 만들고 설문에 답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어를 최초로 타이핑할 때 모음과 자음이 분리되어 입력되는 오류가 나는 현상은 좀 아쉽습니다. (2021년 8월 기준)

  • 직관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해요 
    • 타입폼을 쓰면 “설문조사가 그렇게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고 말하며 사용자들을 안내해주는 느낌을 받습니다. 특히 문항을 만들며 로직을 적용해야 할 때 익숙지 않은 사용자들은 일단 마음의 벽이 생기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로직을 가지를 뻗는 방식으로 도식화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한층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타입폼 로직 워크스페이스 화면

가격 체계 비교

가격 체계: 서베이몽키 

비즈니스 계정, 개인 계정, 대상 지정 응답 구매를 기준으로 가격을 나눈 6개의 플랜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가격 정책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 Basic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문항은 10개까지만 가능하고, 이외에 제한되는 기능들은 문항을 편집하면서 직접 확인 가능합니다. 
  • 개인 Standard 서비스는 월 45,000원입니다. 설문 당 문항 무제한, 월 응답자 수 범위는 1,000개, 맞춤형 로고와 색 및 설문조사 URL, 데이터 내보내기(CSV, PDF, PPT, XLS), 건너뛰기 로직만 포함됩니다. 연간 지불하는 플랜의 경우 월 33,250원 꼴로 쓸 수 있습니다. 
  • 개인 Advantage 서비스는 월 45,750원이며 연간 청구됩니다. Standard 플랜 전부와 응답 파이핑, 고급데이터 내보내기(SPSS), A/B테스트와 보기 무작위화, 사용자 정의 변수, 다국어 설문조사가 가능합니다. 
  • 개인 Premier 서비스는 월 99,916원이며 연간 청구됩니다. Advantage 플랜 전부와 클릭맵 데이터 시각화, 교차 분석, 무제한 필터 및 비교 규칙, 데이터 동향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팀 Advantage 서비스는 1인당 월 36,000원이며 연간 청구됩니다. 설문조사 공유 시 누가 보고 수정할 수 있는지 자세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 팀원들이 결과를 분석하고, 필터링하며, 각종 파일로 내보낼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더불어 개인 Advantage 서비스 격의 기능들이 포함됐습니다. 
  • 팀 Premier 서비스는 1인당 월 75,700원이며 연간 청구됩니다. 팀 Advantage 서비스와 개인 Premier 서비스의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베이몽키 가격 정리 표

가격 체계: 타입폼

월간, 연간 비용을 기준으로 가격을 나누고 있습니다. 역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 무료 플랜: 월 한 개의 설문, 10 문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asic: 연간 비용 25달러(약 28,000원)입니다. 1개 계정, 설문 개수 무제한, 응답자 수 범위는 100개까지, 문항 수는 무제한입니다. 
  • Plus: 연간 비용 50달러(약 57,600원)입니다. Basic 기능 전부, 계정은 3개까지, 응답자 수 범위는 1,000개까지, 타입폼 브랜드 삭제, 도메인 주소 커스터마이징 등이 가능합니다. 
  • Business: 연간 비용 83달러(약 95,000원)입니다. Plus 기능 전부, 계정은 5개까지, 응답자 수 범위는 10,000개까지 가능, 라이브 채팅과 전환 추적 등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입폼 가격 정리 표

결과 분석 비교

결과 분석: 서베이몽키

  • 리포트, 대시보드,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어요 
    • 기본적으로 각 응답을 시각화할 수 있고 리포트에 필터와 배너를 설정할 수 있어요. 리포트에 삽입되는 차트와 테이블의 워딩도 수정 가능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리포트로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각 문항의 시간별 응답 현황도 확인 가능합니다. 

결과 분석: 타입폼

  • 설문 응답 수집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 기본적으로 응답률·평균 응답 시간·응답 완료 시간·응답 기기 등 응답자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료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어느 질문에서 응답자 이탈률이 높은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결과 분석과 관련해서는 특별한 솔루션을 제공하지 않아서 CX 관리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다른 툴과의 연동을 강조해요
    • 사용자를 위한 편의를 강조하는 서비스인만큼 다른 기업용 SaaS 서비스들과의 연동을 강조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애널리틱스, 재피어, 슬랙, 원드라이브, 큅, 젠데스크까지 많은 분야의 다수 솔루션을 타입폼과 연동해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서베이몽키와 타입폼을 주요 기능, 가격 정책, 결과 분석 세 개 기준으로 살펴봤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보였습니다. 서베이몽키는 전문적이지만 그만큼 사용하기 부담스럽고 너무 많은 기능이 유료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타입폼은 초심자가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툴인 반면 복잡한 설문을 제작하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 결과 분석 역시 교차 분석이 되지 않아서 CX를 깊게 파악하기에는 비교적 어려웠습니다. 

오픈서베이 폼과 비교한다면?

두 온라인 설문 제작 툴에 비해 강점을 지닌 툴이 바로 오픈서베이 폼입니다. 우리말로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한 강점입니다. 서베이몽키와 타입폼도 한글화가 되었지만 아무래도 어색한 표현이 보입니다. 오픈서베이 폼은 UI 및 CS를 우리말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설문 제작 난이도가 서베이몽키와 타입폼의 중간에 있어서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유용합니다. 리서치 전문가가 아닌 마케터, 디자이너도 현재 오픈서베이 폼을 쉽고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자체가 신뢰도 있는 답변을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서 전문가들도 유용하게 활용합니다. 

오픈서베이 폼은 설문 결과 분석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입니다. 서베이몽키는 PDF 및 엑셀 보고서, .PDF, .XLS, .CSV, .PPTX, SPSS 형식의 리포트까지 전부 유료고요. 교차분석을 하려면 두말할 것 없이 업그레이드를 해야합니다. 타입폼의 경우 아까 언급했듯이 분석에 최적화된 툴은 아닙니다. 

반면 오픈서베이 폼은 오픈서베이 폼은 설문 결과 분석 측면에서 대시보드, 답변 시각화, 리포트, 교차분석 기능까지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차별화 포인트가 한 개 더 있는데요. 바로 알고리즘이 유효한 응답을 읽어준다는 점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설문조사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CX에 꼭 필요한 응답 결과 데이터를 잘 읽어낼 수 있습니다. 

오픈애널리틱스

서베이몽키와 타입폼을 이용하며 한 두 군데 아쉬운 부분이 느껴졌다면, 오픈서베이 폼을 한번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경험을 구매하는 시대입니다. 오픈서베이 피드백은 앞으로도 고객경험, 사용자경험 등을 포함한 경험(Experience)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실무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 흥미로운 내용을 알차게 준비해 볼게요.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피드백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