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2021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무선청소기·써큘레이터 등 최근 떠오르는 생활가전의 유용성 인식 어떻게 될까 (p.11)
  • 와플메이커 등 2030 젊은 층 중심으로 최근 유행·이슈 되고 있는 가전 또 있나 (p.12)
  • 가전 구매 시 온라인 쇼핑몰 이용률 58.2%, 세부 채널별 이용률 얼마나 다를까 (p.26)

더욱 다양해지는 생활건강가전, 중요 고려 요인도 달라진다

코로나 이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덕인지 생활건강가전에 대한 인기 또한 계속되고 있습니다. 생활가전에서는 무선청소기·써큘레이터의 보유율이 크게 증가했고(각 +14.8%p, +8.9%p), 주방가전에선 최근 유행하는 와플메이커 보유율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10.7%p). 다만 이렇게 보유율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전에 대한 유용성 인식은 아직까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 유용성 개선에 대한 시장 차원의 고민은 필요해 보입니다.

가전 구입 시 중요 고려 요인도 변하고 있습니다. 성능·브랜드가 중요하다는 의견은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각 -3.9%p, -3.7%p), 사이즈가 중요하다는 의견은 늘었습니다(+4.8%p). 특히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사이즈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26.5%). 가전 카테고리가 더욱 세분화되고 집에 구비해야 할 품목이 다양해지다보니, 비치 및 보관에 대한 부담이 적은 사이즈의 가전을 더욱 선호하게 되는 걸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는 생활건강가전 상세 카테고리별 보유율·구매 시기·구매 의향 및 구매 고려 요인, 정보 탐색 및 구매 채널, 렌탈 서비스 관련 인식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생활건강가전 보유 및 인식 등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보유하고 있는 가전제품 중 직접 구매/렌탈한 제품이 있는 20-59세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1.06.14.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생활/주방/건강가전 보유 및 인식
  2. 가전 구입 및 사용 행태
    1) 구입 시 고려 요인
    2) 정보 탐색 및 구입 채널
    3) 사용 상황 및 만족도, 사후 처리
  3. 렌탈 서비스 관련 인식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