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0

Posted by

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0

<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0>은 반려동물 양육 현황, 미용·사료 구매 등 월평균 지출 금액 및 구매 채널,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이용 경험 및 향후 이용 의향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이젠 강아지보다 고양이 키우고 싶은 사람이 더 많다는데, 정말 그럴까? (p.12)
  • 반려동물 전문 쇼핑몰 vs. 온라인 쇼핑몰 입점, 쇼핑 채널별 이용률은? (p.20, p.26)
  • 향후 이용 의향 가장 높지만 이용 경험은 적은 반려동물 보험, 그 이유는? (p.30)

사료 구매에는 월 평균 6.6만원을 지출 

우리나라가 반려동물을 키우기 좋은 환경이라는 사람이 4명 중 1명꼴이지만, 작년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동물복지 및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반려동물 등록제에 대한 인지 및 실 등록률도 올랐거든요. 짱절미와 달리, 행성 등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를 즐겨보는 랜선 이모삼촌도 늘고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 리포트 참고)

그런 만큼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19년 10월, 반려동물 전문 쇼핑 앱 ‘펫프렌즈’가 미래 가치를 인정받아 100억 원을 투자받기도 했습니다. 리포트에선 사람들이 반려견/반려묘를 위해 매월 얼마나 지출하는지 알아봤는데, 미용, 사료 및 관련 용품에 각각 평균  7.7만 원, 6.6만 원, 5.4만 원 정도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온라인 전문몰이 떠오르고 있다

그럼 반려동물 사료 및 관련 용품은 주로 어느 채널에서 쇼핑할까요? 현재는 쿠팡·11번가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 이용률이 가장 높습니다.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료를 구매한다는 반려인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니, 빠르고 편리한 배송·저렴한 가격대·편리한 결제를 TOP 3로 꼽았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온라인 전문몰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반려동물 온라인 전문몰에서 사료를 구매한다는 비율이 전년 대비 눈에 띄게 성장했기 때문입니다(+6.1%p). 오픈마켓·온라인 전문몰·오프라인 전문 매장·동물병원·대형마트까지 사료 구매 주요 5개 채널 중 유일한 상승세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전문몰의 장점 TOP 3로는 다른 반려 용품과 함께 구매 가능·브랜드 및 제품의 다양성·품질 좋은 제품이 꼽혔습니다. 

조사 내용: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과 양육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1차 20~50대 남녀 2,500명 / 2차 반려견 및 반려묘 양육자 500명
조사 기간: 2020.03.27.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반려동물 관련 전반적 인식
  2. 반려동물 양육 행태
    1) 양육하는 반려동물 현황
    2) 반려동물 사료/용품/서비스 이용
    3) 반려동물 양육자의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