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구매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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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편의점’에서 콘돔, 생리대 혹은 담배 구매한 경험 있는 응답자 10명 중 4명(39.55%), ‘타인에게 본인의 구매 과정이 그대로 노출되는 것’ 때문에 어려움이나 민망함 느껴
  • 응답자 10명 중 4명(43.63%), 편의점 내 해당 품목을 판매하는 ‘자판기’ 갖춰진다면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밝혀

 

‘편의점’ 내 콘돔이나 생리대, 담배 판매 전용 ‘자판기’가 설치된다면, 소비자가 평소 해당 품목 구매 시 느끼던 어려움이나 민망함의 정도가 감소해, 이들의 구매가 촉진될 수 있음이 드러났다.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 대표 김동호)가 전국 모바일쇼핑 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쇼핑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다.

콘돔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 81.00%는 콘돔 구매처로 ‘편의점’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곳은 ‘인터넷쇼핑(31.00%)’, ‘약국(22.00%)’이었다. 이들은 콘돔 구매를 위해 한 달 평균 4.18회 ‘편의점’을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이용의 가장 큰 이유는 ‘늦은 시각까지 운영해서(59.00%)’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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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10명 중 4명은 ‘편의점’에서 콘돔 구매 시, 어려움이나 민망함을 ‘느낀다(38.00%)’고 답했다. ‘구매 과정이 타인에게 그대로 노출돼서(32.00%)’ 가 최대 이유였고, ‘편의점 내 콘돔 판매 전용 자판기를 설치(54.00%)’한다면 어려움이 해소될 것이라는 의견이 과반수였다. ‘구매 사실이 드러나지 않도록 불투명 봉투 필수 제공(29.00%)’과 ‘종업원을 동성이나 또래로 교체(12.00%)’는 차례로 뒤를 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콘돔 브랜드는 ‘오카모토(29.00%)’였으나, ‘브랜드를 고려하지 않고 구매한다(29.00%)’는 응답도 같은 수치를 보였다.

콘돔의 경우와 달리, 응답자의 88.00%는 생리대 구매 시 주로 ‘대형마트’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편의점’도 36.00%의 비중을 차지하여 2위를 차지했다. 응답자는 한 달 평균 2.5회 ‘편의점’에서 생리대를 구매했으며, 이는 ‘편의점이 가까이에 위치(61.00%)’했기 때문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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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10명 중 3명은 ‘편의점’에서 생리대를 살 때 어려움이나 민망함을 ‘느낀다(31.00%)’고 답했다. ‘매우 느낀다’고 밝힌 응답자도 2.50% 있었다. 역시 ‘구매 과정이 타인에게 그대로 노출돼서(46.00%)’ 가 가장 큰 이유였다.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구매 사실이 드러나지 않도록 불투명 봉투 필수 제공(52.00%)’이었고, ‘편의점 내 생리대 판매 전용 자판기(29.00%)’나, ‘여성 전용 계산대(15.50%)’를 설치하는 것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좋은 느낌(64.50%)’이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었고, 다음은 ‘화이트(37.00%)’, ‘애니데이(30.00%)’ 순이었다.

흡연한다고 밝힌 여성 응답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담배 구매처는 단연 ‘편의점(85.71%)’이었다. ‘슈퍼마켓’과 ‘대형마트’는 응답자의 각각 38.57%, 19.29%가 이용했다. 이들은 담배 구매를 위해 일주일 평균 6.66회 ‘편의점’에 방문했고, 이용 이유에는 ‘가까이 위치해서(62.86%)’ 와 ‘늦은 시각까지 운영해서(61.43%)’ 가 압도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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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대부분은 ‘편의점’에서 담배 구매 시 어려움이나 민망함을 ‘전혀 못 느낀다(45.00%)’, 혹은 ‘별로 못 느낀다(29.29%)’고 답했지만, 주로 ‘타인이 본인에 대한 편견을 갖는 것 같을 때(36.43%)’나, ‘구매 과정이 타인에게 그대로 노출될 때(35.71%)’에는 곤란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에는 ‘편의점 내 담배 판매 전용 자판기 설치(57.14%)’가 뽑혔고, ‘여성 전용 계산대 설치(17.14%)’와 ‘구매 사실이 드러나지 않도록 불투명 봉투 필수 제공(17.14%)’은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차지했다. 제품 별로는 ‘말보로(43.57%)’, ‘던힐(20.71%)’, ‘팔리아멘트(15.71%)’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