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식료품 구매 시 쿠팡 이용률 전년 대비 11.3%P 증가, 다른 쇼핑 앱은 어떨까 (p.11)
  • 올해 들어 주간 외식 빈도 1.6회→1.3회로 감소, 대신 늘어난 식사 방법은? (p.23~25)
  • 빠르게 성장하는 간편식(HMR) 시장, 주로 사는 품목과 구매 채널은 뭘까 (p.26~27)

코로나 이후, 대형마트 이용 감소 가속화되다

여러분은 코로나 이후 주로 어디서 식료품을 구매하시나요? 오픈서베이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채널별 주 이용률에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온/모바일 쇼핑몰 주 이용률은 크게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 주 이용률은 적지 않게 감소했거든요. (각 +7.6%P, -6.1%P) 작년까지는 대형마트가 온/모바일 쇼핑몰보다 3배가량 주 이용률이 높았는데, 이제는 10% 안팎의 차이로 좁혀진 겁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온/모바일 쇼핑몰에도 고민거리가 없진 않습니다. 온/모바일 쇼핑몰 주 이용자에게 물어보니 배송 편리성은 여전히 가장 큰 장점이지만, 구매 편리성에 대한 의견은 동네마트·대형마트보다 적게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37.9%) 코로나 이후에도 온/모바일 쇼핑몰이 주된 식료품 구매 채널로 자리 잡으려면 급변하는 구매 편리성에 대한 개선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는 대형마트와 온/모바일 쇼핑몰 브랜드별 이용률, 간편식·밀키트·반찬 구매 행태, 가구별 구매 행태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식료품 구매 특성, 외식, 간편식, 반찬 구입 행태 전반의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월 1회 이상 직접 식료품을 구매하는 전국 20~50대 여성 또는 1인 가구 남성 총 1,300명
* 1인 가구는 남녀를 각각 나누어 구성, 2인 가구 이상은 여성이 응답 대상자
조사 기간: 2020.09.22.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채널별 이용 행태 및 인식
  2. 가구 형태별 식료품 구입 특성
  3. 외식/간편식/밀키트/반찬 구입 관련 소비 행태
  4. 가구 특성별 외식/간편식/밀키트/반찬 구입 관련 소비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