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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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이마트 주 이용률 44.9%로 대형마트 중 압도적 1위, 다른 브랜드 순위는 어떨까 (p.15)
  • 주요 오프라인 식료품 구매 채널의 방문 빈도·구매 금액·주요 구매 품목은? (p.16~18)
  • 간편식 트렌드 어디쯤 왔나, 연령·가구별 간편식 구매 빈도와 주 구매 채널 현황 (p.29)

대형마트가 식료품 시장의 여전한 강자인 이유?

코로나 장기화로 유통 주도권이 온라인으로 완전히 넘어갔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식료품 분야는 여전히 오프라인 중심의 시장입니다. 월 1회 이상 식료품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물어보니, 오프라인에서 더 많이 구매한다는 의견이 절반을 넘겼거든요(54.2%). 온라인에서 더 많이 구매한다는 의견은 단 18.2%에 그쳤습니다.

오프라인 중 특히 대형마트의 영향력이 큽니다. 주 이용 식료품 구매 채널에서 대형마트가 압도적 1위를 차지한 겁니다(36.3%). 2~3위는 동네마트/슈퍼, 온/모바일 쇼핑몰이 이름을 올렸죠(각 19.2%, 14.6%). 소비자들은 대형마트가 상대적으로 상품이 다양하며, 타 카테고리와 함께 구매할 수 있어서를 주된 이유로 꼽았습니다(각 전체 대비 +15.7%p, +15.9%p).

하지만 젊은 연령층과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온/모바일 쇼핑몰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점 또한 사실입니다. 특히, 1인 가구 여성에게서는 대형마트와 온/모바일 쇼핑몰의 주 이용률이 대등한 수준으로 나타났죠(각 27.8%, 27.8%). 지금이야말로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이 자신만의 경쟁력을 유지하거나 더욱 강화할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일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는 연령별·가구 형태별 전반적인 식료품 구매 행태 및 고민, 주요 오프라인 구매 채널 이용 현황, 간편식/밀키트/반찬 구매 행태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식료품 구매 특성, 외식, 간편식, 반찬 구입 행태 전반의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월 1회 이상 직접 식료품을 구매하는 전국 20~50대 여성 또는 1인 가구 남성 총 1,300명
* 1인 가구는 남녀를 각각 나누어 구성, 2인 가구 이상은 여성이 응답 대상자
조사 기간: 
2021.09.30.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식료품 구매 행태
  2. 주요 오프라인 채널별 이용 행태
  3. 가구 형태별 식료품 구매 특성
  4. 간편식/밀키트/반찬 구매 행태
  5. 가구 형태별 간편식/밀키트/반찬 구매 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