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0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Z세대는 ‘Z세대’라는 용어를 얼마나 알고 있고 그러한 호칭에 얼마나 만족하나 (p.9~10)
  • 무신사·지그재그 외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의류 브랜드 및 사이트 TOP 10은? (p.34)
  • 굿즈 마케팅·연예인 부캐 활동에 대해 Z세대는 어떻게 생각할까 (p.40~41)

Z세대는 정말로 독특하고 다를까요? 

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세대.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을 접한 세대. 근검절약보다 나를 위한 투자와 소비에 가치를 두는 세대. 여러분의 Z세대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요? 정말로 독특하고 다르다고 생각하나요? 

M세대와 비교하면 확실히 다르긴 다릅니다. Z세대는 누구보다 스마트폰에 익숙하며, 글보다 이미지·동영상을 더 편하게 생각합니다. 정보 검색을 할 땐 일부러 구독자가 적은 유튜버를 찾아보거나, MBTI 유형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걸 좋아한다는 의견도 상대적으로 많아요. 의류 구매 역시 오프라인보다는 무신사 등 인터넷 편집샵을 훨씬 선호하고요. 

하지만 색안경은 금물입니다. 유튜브가 주된 정보 검색 채널이라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지만, 여전히 대다수는 네이버에서 주로 정보 검색을 합니다(유튜브: 12.2%, 네이버: 66.3%). 착한 소비·탈코르셋 운동·굿즈 마케팅에 대해 M세대보다 유달리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지도 않아요. 이런 복잡함이 Z세대를 이해하기 더욱 어려운 이유일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Z세대 트렌드 리포트>는 Z세대의 코로나 이후 여가활동, 식생활 및 모바일 이용 행태, 용돈 사용과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Z세대의 관심사·라이프스타일·소비행태 등 트렌드 파악 (M세대와 비교)
조사 대상: 14~24세 Z세대 남녀 600명, 25~34세 M세대 남녀 600명
조사 기간: 2020.09.14.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Z세대의 관심사
  2.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3. 용돈 사용과 아르바이트 경험
  4. 기타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