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Z세대 재테크 관심도 전년 대비 +15.3%p, 가장 경험 많은 재테크 종목은 뭘까 (p.8~10)
  • 연령 적을수록 아이폰 많이 쓴다던데, Z세대 아이폰·갤럭시 사용률 어떻게 되나 (p.31)
  • Z세대는 직장 선배·부모님 등 윗세대가 자기 또래 신조어를 쓰면 어떤 기분들까 (p.38)

소비 주역으로 떠오를 Z세대, 알아두면 좋은 점 무엇일까?

최근 미디어는 물론 학계나 기업들도 Z세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저 기성세대와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이들이 곧 소비 주역으로 떠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Z세대를 바라볼 때는 이들이 어디에 관심을 두고 어떤 경험을 즐기는지, 어떻게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어디에 시간을 투자하는지 등 라이프스타일 태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사 결과, Z세대는 M세대 대비 TV 시청이나 웹 서핑을 그다지 즐기지 않고(각 33.7%, 35.3%). 카톡 등 메신저를 주 이용 앱으로 꼽는 비율도 절반이 안 됩니다(48.3%). Z세대 3명 중 1명은 주식을 해봤을 만큼 이른 나이에 재테크를 시작하며(35.0%), 부모 세대보다 경제적/사회적 기회가 부족하다는 인식도 M세대 대비 적은 편입니다(각 47.3%, 58.3%). 

하지만 지나친 타자화는 곤란합니다. 일부 미디어의 묘사와 달리 Z세대가 M세대 대비 신조어·줄임말을 사용하는 비중이 크긴 해도 과반수의 Z세대는 신조어·줄임말보다 띄어쓰기·맞춤법을 지켜서 대화하려 하며(53.2%), 자기 계발에 대한 기준이나 결혼에 대한 인식 등에선 M세대와 뚜렷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Z세대 트렌드 리포트>는 재테크 경험 및 관련 인식, 선호하는 휴대폰 브랜드 및 평소 사용하는 모바일 앱, 신조어·줄임말 사용 등 평소 커뮤니케이션 방법, M세대와의 삶에 대한 가치관 및 인식 비교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Z세대의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행태 및 인식 파악
조사 대상: 14~25세 Z세대 남녀 600명, 26~35세 M세대 남녀 600명
조사 기간: 2021.09.06. ~ 07.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Z세대의 관심사
  2.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3. Z세대의 용돈 사용과 아르바이트 경험
  4. Z세대의 스마트폰 사용
  5. Z세대의 언어 생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