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 2016

남성 그루밍 리포트

[조사개요]

조사 명 :  남성 뷰티제품 구매에 관한 조사

조사 기간 : 2016년 1월 11일

조사 대상 : 20~39세 남성 500명

 

 

1. 남성 화장품 이용 행태 

현재 사용률이 70% 이상인 제품 품목은 로션, 스킨, 폼클렌징이며, 폼클렌저의 사용률은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절반이 화장품 외 별도 피부관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응답자의 47.6%가 화장품 외에 별도의 피부관리를 하며, 주로 마스크팩 사용 가정 내 필링 등을 하고 있다.

 

2. 남성 화장품 구매 및 정보탐색 행태

최근의 스킨/로션 구매 채널로는 인터넷 오픈마켓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원 브랜드샵 > 백화점 > 대형할인점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드럭스토어 및 소셜커머스의 구매율이 크게 증가했고, 20대 초반은 원 브랜드샵, 30대는 인터넷 오픈마켓을  많이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세 명 중 한 명만이 스킨/로션 구매 시 혼자 매장을 방문하며, 상대적으로 20대 초반에서 그 비율이 높았다. 동행인은 주로 배우자, 여자친구로 나타났다.

스킨/로션 구매 시 37%가 인터넷에서 제품 정보를 탐색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8%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의 화장품 사용 후기를 많이 탐색했다. 구입 시 가장 영향력이 있던 채널은 인터넷 제품 정보이며, 다음은 아내/여자친구 문의, 인터넷 사용 후기 순으로 나타났다.

 

3. 남성 화장품 보관 및 휴대 행태
Image title

전체의 약 41%가 책상 위에 화장품을 두고 사용하며, 그 외에 다양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경우 상대적으로 책상 위 보관이 많은 반면, 기혼자가 많은 30대 후반의 경우 가족/아내 화장대에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체의 59.8%가 평소 가지고 다니는 화장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대 후반에서 상대적으로 그 비율이 높았다. 휴대 화장품으로는 립밤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로션, 향수, 스킨, 선크림/선로션 등을 휴대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