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팬덤 트렌드 리포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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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팬덤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MZ세대 남녀 중 케이팝 아이돌 팬덤은 얼마나 많을까? 성별·연령별로 살펴보기 (p.8)
  • V 라이브·위버스·버블 등 국내 케이팝 팬덤 서비스 이용률 순위 어디가 높을까? (p.21)
  • 비대면 시대, 케이팝 팬덤이 더 선호하는 콘서트·팬미팅 방식과 참여 의향은? (p.30)

왜 모든 마케터가 ‘케이팝 팬덤’을 알아야 할까?

이제 케이팝은 글로벌 ‘팬더스트리(Fan + Industry)’ 시장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만큼 거대해졌습니다. 이에 엔터 분야를 넘어 모든 기업이 케이팝 팬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립니다. 오픈서베이 케이팝 팬덤 트렌드 리포트 2021를 살펴보면 확실히 그럴 가치가 있습니다. 케이팝 팬덤은 아이돌 관련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온라인 활동에 있어서 팬덤이 아닌 사람 대비 관심도가 높고 활동 또한 적극적이었던 겁니다.

입덕 과정 또한 흥미롭습니다. 보통은 초등학교 고학년 때 처음으로 팬 활동을 시작합니다. 남성의 입덕 시기는 좀 더 늦은 편이고요. 보통은 입덕 부정기 없이 바로 팬덤이 되는데, 10명 중 4명 정도는 평균 9주의 입덕 부정기를 거친 후 팬덤이 됩니다. 최애돌 한 명만 좋아하는 경우도 있지만(12.5%), 대다수 팬덤은 확실한 최애 이외에 다른 아이돌을 함께 좋아합니다(66.0%). 이러한 팬덤의 인식과 행태를 잘 이해한다면, 이들을 우리 브랜드의 적극적인 소비자로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케이팝 팬덤 트렌드 리포트>는 케이팝 아이돌 팬의 전반적인 팬 활동 현황 및 입덕 과정, 굿즈 및 홍보·협찬·콜라보 상품 구매 행태, 비대면 온라인 콘서트 및 비대면 팬미팅·사인회 참여 경험 및 만족도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케이팝 아이돌 팬덤의 팬 활동 현황과 인식 및 소비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15~39세 남녀 2,000명 / 2차: 1차 대상 중 케이팝 아이돌 팬 200명
조사 기간: 2021.08.06. ~ 09.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케이팝 아이돌 팬 활동 현황
  2. 입덕 관련
  3. 입덕 후 팬 활동 관련
    1) 전반적인 팬 활동 현황
    2) 굿즈 구입 관련
    3) 홍보/협찬/콜라보 상품 관련
    4) 비대면 온라인 콘서트/팬미팅/사인회 관련
  4. 기타
    1) 아이돌 팬임을 숨기는 대상
    2) 탈덕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