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간편송금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19

간편결제 간편송금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19

간편결제 시장은 올 하반기 두 IT 공룡의 경쟁으로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카카오페이는 누적 가입자 수 3,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이미 상반기 거래액이 작년 연간 거래액을 넘어섰습니다. 네이버쇼핑이라는 치트키로 월 결제자 1,000만 명을 넘어선 네이버페이는 엄청난 투자를 약속받고 네이버 분사를 발표했죠.간편결제 이용자들의 월평균 이용 빈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7년 8.1회 -> 18년 8.8회-> 19년 10.1회) 

또한, 간편결제는 쇼핑 빈도나 방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후 쇼핑 횟수나 온/모바일 쇼핑 비중이 늘어났다는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많아졌습니다. (작년 대비 각각 +8.4%p, +8.8%p)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어떤 간편결제·간편송금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각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요? 

<간편결제·간편송금 트렌드 리포트 2019>에서는 온/모바일 결제에 대한 경험과 간편결제·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행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사 내용: 간편결제·간편송금 서비스 이용행태 파악
조사 대상: 최근 3개월 내 모바일 쇼핑을 경험한 전국 20-59세 남녀 500명
조사 기간: 2019.8.5.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트렌드

1.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행태 
2.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행태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