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송금 트렌드 리포트 2018

결제가 불편해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아마도 간편결제를 이용해본 적 없으신 듯 합니다, 사용자들은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편리함’을 꼽았습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간편결제 서비스 전반의 이용률과 인지도가 증가했는데요, 인지도에서는 ‘카카오페이’가 선두를 차지하고 있고 ‘스마일페이’나 ‘L pay’의 약진 역시 주목할 만 합니다.  한편, 간편송금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와 ‘토스’가 리드하고 있습니다. 인지도는 ‘토스’가 주 사용률에서는 ‘카카오페이’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지인과의 금융거래’나 ‘나의 계좌를 관리할 때’, ‘식사를 각자 계산할 때’ 간편송금을 이용하는 행태가 눈에 띕니다.  
<간편결제 간편송금 트렌드 리포트 2018>에서 소비자의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이용 행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조사 내용: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서비스 인지 및 이용행태 조사
  • 조사 대상: 만 20~59세 남녀 중 최근 3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500명
  • 조사 기간: 2018년 10월 1일 ~ 2일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결과

1.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
2.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행태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