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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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쿠팡 3개월 내 식료품 구매 경험 56.5%로 온라인몰 중 1위, 그럼 2위는 어디일까? (p.10)
  • 쓱배송 등 온라인 배송 품목·시간 규제하는 상생협력법 개정, 소비자 공감대는? (p.21)
  • 이마트·쿠팡·마켓컬리 등 주요 온라인몰의 평균 구매 빈도 및 지출 금액은? (p.23, 30)

코로나 이후 열린 온라인 식료품몰 전성시대, 선두주자 어디일까?

코로나 이후 온라인 식료품몰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진 과반수의 소비자가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구매한다’ 혹은 ‘오프라인을 좀 더 많이 이용한다’고 응답한 반면(각 22.5%, 38.9%), 올해는 ‘온/오프라인을 비슷하게 이용한다’와 ‘온라인에서 더 많이 구매한다’는 의견이 눈에 띄게 늘었거든요(각 +4.3%P, +6.0%P). 더불어 온라인으로 식료품 구매를 하는 빈도 또한 크게 증가했고요(4.4회▶5.4회).

이러한 온라인 식료품몰 전성시대의 선두주자는 ‘쿠팡’입니다. 먼저 쿠팡은 주 이용 온라인 식료품몰 부문에서 2위인 이마트몰과 압도적인 차이로 1위 자리에 올랐으며(각 32.1%, 11.5%), 주 이용자의 구매 빈도 역시 주요 온라인 식료품 몰 중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월 3.39회). 나아가 이용 만족도와 재구매 의향 부문에서도 쿠팡이 1위에 올랐고요(각 4.21점, 4.19점). 식료품 분야에서도 쿠팡 독주 체제가 지속되는 걸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는 전반적인 온/오프라인 식료품 구매 행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법에 대한 인식, 이마트몰·마켓컬리 등 주요 온라인몰 8개사 이용 만족도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온라인울 통한 식료품 구매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조사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20~40대 여성 1,500명
조사 기간: 2021.01.22.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1. 온라인 식료품 구매자
  2. 온라인 식료품 비구매자

Part 3. 주요 사이트별 이용 행태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