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와 스마트폰 이용 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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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와 스마트폰, 어떻게 쓰고 계시나요?

 

스마트폰 보급률이 PC 보급률을 추월하며, 온라인 쇼핑과 동영상 시청을 포함한 많은 활동이 모바일을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개인 생활 전반에서 PC와 스마트폰의 이용 영역을 파악하고, 제품 구매 및 동영상 시청에서 PC와 스마트폰이 각각 어떤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해보았습니다.

 

  • 조사 명 | PC와 모바일 이용 행태에 관한 조사
  • 조사 기간 |  2016년 6월 2일
  • 조사 대상 | 10~50대 남녀

 

 

PC 및 스마트폰 활용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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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PC를 활용하여 하루 평균 3.1개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령별로는 20-30대가 상대적으로 PC 를 활용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10대는 주로 ‘게임’, ‘음악감상’을 매일 이용하는 반면, 20대 이후는 ‘정보 검색’, ‘기사 읽기’, ‘쇼핑’ 등이 주된 활동이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는 하루 평균 4.2개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NS’, ‘음악감상’, ‘게임’ 등 에서 스마트폰 활용이 활발했습니다. PC와 마찬가지로, 20-30대에서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활동이 많은 편이나, 남/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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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음악감상’, ‘SNS’, ‘정보 검색’, ‘기사 읽기’ 등의 다양한 활동에서 스마트폰이 PC를 대체하고 있다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응답이 높게 나타는 경향을 보입니다.

 

 

주요 활동별 주 이용 디바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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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용도 전반에서 스마트폰의 활용이 PC 대비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 동영상 시청을 포함한 개인 용도 전반에서 스마트폰이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 시 PC를 활용하는 비중이 타 용도 대비 소폭 높은 편이며, 남성, 40대가 PC를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을 보입니다.

 

 

제품 구매 관련 PC 및 스마트폰 이용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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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 목적은 디바이스 별 큰 차이는 없으나, ‘구매할 채널에 대한 정보’는 PC를 통한 탐색이 좀 더 활발합니다. 탐색 내용은 디바이스 별로 소폭 상이하여, ‘제품의 가격’, ‘기능/스펙’의 비교는 PC를 통한 탐색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정보 탐색 시 이용 디바이스로 구매까지 진행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패션의류’, ‘패션잡화’, ‘티켓’, ‘화장품’, ‘문구/취미/반려동물 용품’ 등의 카테고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구입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