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16

SNS 및 검색포털 이용행태 리포트

[조사개요]

조사 명 :  SNS 및 검색포털 이용행태 조사

조사 기간 : 2016년 3월 10일

조사 대상 : 성인 남녀 500명

 

1.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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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 별로 주로 이용하는 소셜미디어가 달랐다. 20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자주 이용했고, 30대는 카카오스토리, 40,50대는 밴드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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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의 성격별로 이용 목적 또한 상이했는데,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페이스북은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지인과 교류하기 위해서, 보다 사적인 공간인 카카오스토리는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했고, 인스타의 경우 취미/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2. 페이스북 광고 이용행태

페이스북 광고를 인지하고 있는 이는 약 60% 가량으로, 20대에서 그 비중이 특히 높게 나타났다. 비인지자의 88%는 “sponsored” 문구를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남성(최근 1개월간 게시물을 공유한 적이 있는 이 78.0%)이 여성(66.0%)보다 페이스북의 게시물 공유에 적극적이며, 라이프 스타일 및 문화(34.0%), 유머/흥미성 콘텐츠(28.2%)를 가장 많이 공유한다 답했다.

 

 

3. 검색 포털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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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을 위해 가장 자주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73.4%)로 꼽혔다. 여성(3.2%)보다는 남성(3.2)이 주 이용 검색 포털로 구글을 더 많이 이용하며, 다음의 경우 고연령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는 이들은 주 이용 이유를 익숙하기 때문이라 답했다(74.9%) 구글은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양이 많으며(83.3%) 원하는 검색 결과를 정확히 보여준다는 의견(60.4%)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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