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및 검색 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1

소셜미디어 및 검색 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유튜브 주 이용 소셜미디어 4년 연속 1위, 타 서비스와 이용 이유 특별히 다를까 (p.10~11)
  • 오디오 중심 소셜미디어 대세? 클럽하우스 현 이용률 및 향후 이용 의향은? (p.10, 22)
  • 검색 포털 실시간 검색어 폐지 관련 긍정 인식 34.7%, 연령대별 인식차 있을까 (p.30)

콘텐츠 소비 중심의 소셜미디어 트렌드, 고민해볼 사항은 없나

2021년은 콘텐츠 소비 중심의 소셜미디어 전성기입니다. 국내 1050 남녀 중 주 이용 소셜미디어로 유튜브를 꼽는 비율이 절반에 육박하거든요(49.4%). 소셜미디어 이용 이유 1위에 ‘흥미 위주 콘텐츠 획득’가 꼽히기도 했으며(53.6%), 유튜브·인스타그램·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등 주요 소셜미디어의 콘텐츠/댓글 업로드 경험도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습니다(각 +15.8%P, +6.3%P, 5.3%P). 

하지만 정보에 대한 신뢰는 다소 흔들리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정보 관련 지표 중 전년 대비 유일하게 하락한 항목이 바로 ‘정보 신뢰성’이거든요(40.8%▶37.9%). 그중에서도 네이버 블로그의 정보 신뢰성이 크게 하락했습니다(-10.0%P). 공교롭게도 이러한 네이버 블로그는 주 이용률 역시 적지 않게 감소했죠(-3.2%P). 소셜미디어의 핵심 기능이 지인 간 교류에서 콘텐츠 소비로 넘어온 만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정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 포털 트렌드 리포트>는 각 소셜미디어와 검색포털의 이용률 및 이용 이유, 인스타그램 쇼핑탭 이용 경험, 클럽하우스·싸이월드 향후 이용 의향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소셜미디어 및 검색 포털 이용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10~50대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1.02.19.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정보 탐색 이용 행태
  2.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3.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
  4. 클럽하우스 관련 인식
  5. 싸이월드 관련 인식
  6. 검색 포털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