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9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을 때에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이용합니다. 이제는 검색 포털 외에 SNS에서도 정보를 탐색합니다. 

정보 탐색에서는 ‘네이버(94.8%)’가 압도적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유튜브(62.3%)’의 경우 주된 탐색 채널은 아니지만,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영상으로 보고 싶을 때’ 유튜브를 많이 활용했습니다.

메인 검색 포털인 네이버와 구글을 이용하는 방식도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정보나 뉴스/기사 검색에 자주 이용했고, 구글은 해외 정보 혹은 전문성이 필요한 아티클을 검색할 때 주로 이용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하여 이용이 증가한 소셜미디어는 ‘유튜브(54.4%)’, ‘인스타그램(33.6%)’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구매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인스타그램 이용자 10중 6명은 게시물을 보고 실제 해당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9>에서 확인해보세요.

  • 조사 내용: 소셜미디어 및 검색 포털 이용 트렌드 파악
  • 조사 대상: 10-50대 남녀 620명
  • 조사 기간: 2019. 2. 13.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정보 탐색 이용 행태
2.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3.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
4. 검색 포털 이용 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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