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 2021

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1인 가구 비중 40% 돌파, 1인 가구의 주거지·주거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p.11~14)
  • 대형마트 vs. 쇼핑 앱, 1인 가구가 식료품 구매 시 주로 이용하는 채널 어디일까 (p.16)
  • 소형 밥솥 등 1인 가구 타깃 소형 가전 많은데, 구매 의향 가장 높은 품목 뭘까 (p.37)

1인 가구 비중 40% 돌파, 1인 가구 맞춤 전략 필요한 때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중이 40%를 넘겼습니다(21년 10월 주민등록 기준).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1인 가구 소비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식료품·생활용품 주 구매 채널이나 구매 시 고려 요소 등에서 다인 가구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인 가구는 식료품 구매 1순위 채널로 대형마트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더 많이 꼽으며(각 21.5%, 29.2%), 신선도만큼이나 용량/사이즈도 중요하게 여깁니다(1순위: 각 11.3%, 9.0%). 아무리 신선하고 좋은 품목이라도 4인 이상 대용량이라면 구매를 망설일 수 있다는 거죠.

또한, 통념과는 다른 행태로 1인 가구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가 요구되는 영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인 가구 10명 중 7명은 식사/반찬 정기배송 및 세탁 대행·홈클리닝 등 생활 서비스 이용 경험이 없으며, 1인 특화 가전 중 소형 세탁기·냉장고 등은 오히려 다인 가구보다도 구매 희망률이 낮습니다(각 8.5%, 7.0%). 지금이야말로 1인 가구 맞춤 제품/서비스가 아직 채워주지 못한 ‘미충족 수요(Unmet Needs)’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는 다인 가구와 비교한 1인 가구의 주거생활 및 식생활 행태, 1인/소형가전 등 가정용품 구매 행태, 반려동물 양육 행태, 홈클리닝 등 생활 서비스 이용 경험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1인 가구의 주거생활 및 식생활, 식료품 및 가정용품 구매 행태, 라이프스타일 특성 파악
조사 대상: 
수도권 20-59세 1인 가구 또는 다인 가구 거주자 총 1,200명
조사 기간: 
2021.11.12.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주거생활 행태
  2. 식생활 행태
  3. 가정용품 구매 행태
  4. 반려동물 키우는 행태
  5. 소비 특성 및 생활 서비스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