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툴 트렌드 리포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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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툴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콜 포비아? Z세대 업무 시 전화 선호도 2050 중 가장 낮아, 다른 선호 방법 있나 (p.11)
  • 카카오톡 등 개인용 메신저 업무로 사용 시 스트레스받는다 47.8%, 그 이유는? (p.17)
  • 비대면 업무 시대, 줌 등 화상회의 서비스의 사용률·만족도·유용도 어떨까 (p.24~26)

줌, 회사 자체 서비스 중심의 업무용 툴 시장 트렌드 바꿀까

업무용 툴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국내 기업은 확실히 외부 업무 툴 도입에 보수적인 편으로 보입니다. 메신저·인사/근태관리·협업/문서공유 방면에서 회사 자체 서비스 사용률이 상당히 높게 나타난 겁니다(각 28.3%, 41.8%, 31.4%). IT 분야에선 이미 보편화된 슬랙도 전체 사용률은 3%가 채 안 되죠. 그치만 이런 문화에도 변화 가능성이 엿보입니다. 회사 자체 업무 툴은 사용률은 높지만 만족도는 낮은 편이거든요. 특히 회사 자체 메신저의 만족도는 3.36점에 불과합니다(평균: 3.76점).

이때 코로나 이후 업무용 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은 줌의 활약이 돋보입니다. 현 사용률만 보더라도 회사 자체 서비스를 비롯한 타 화상 회의 툴과는 큰 격차로 1위를 달리고 있거든요(34.3%). 만족도·유용도 역시 높은 수준이며(각 3.71점, 3.77점), 향후 사용 의향 역시 회사 규모·근무 형태·세대 구분에 따른 편차 없이 고루 높은 편입니다. 줌을 시작으로 회사 자체 서비스 중심의 국내 업무 툴 시장 트렌드가 달라질지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업무 툴 트렌드 리포트>는 2050 직장인의 업무용 기기 사용 현황, 메신저·협업/문서공유·화상회의·이메일 등 업무용 툴 이용 행태, 각 업무용 툴 만족도와 만족 이유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업무에 활용하는 서비스/툴의 이용 현황·만족도 등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20~50대 직장인 1,000명
조사 기간: 2021.03.21. ~ 25.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업무 환경의 이해
  2. 업무용 툴 이용 행태
    1) 메신저 서비스
    2) 인사/근태 관리 서비스
    3) 협업/문서공유 서비스
    4) 화상회의 서비스
    5) 이메일 서비스
  3. 전반적인 업무용 툴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