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콩고기·두부면, 대체식품 트렌드와 소비자 평가 총정리
콩고기나 두부면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이처럼 육류나 밀가루 등 대신 다양한 식물성/인공 원료를 사용해 만든 식품을 ‘대체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건강과 환경을 향한 관심이 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굵직한 식음료 기업이 하나둘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죠. 올해 초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대체식품 산업 활성화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의 평가는 어떨까요? 소비자는 대체식품에 대해 얼마나 알고, 또 먹어봤을까요? 올해 오픈서베이는 국내 대체식품 트렌드 전반을 다루는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먹어본 제품 종류와 구매 채널 등 취식 경험부터 만족도까지, 최신 트렌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세요. 리포트 전문은 아래 버튼을 눌러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대체육 인지도 90%, 가장 많이 먹어본 제품은?
이번 조사에서는 대표적인 대체식품으로 꼽히는 대체육*과 탄수화물 대체식품**에 집중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은 대체육과 탄수화물 대체식품을 실제로 얼마나 먹어보았을까요? 만 20~59세 남녀 1,000명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대체육: 식물성/인공 원료를 사용하여 동물성 육류와 비슷한 맛·질감을 구현한 식품
**탄수화물 대체식품: 밀가루 등 정제 탄수화물 대신 식물성/인공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면, 빵 등의 식품
먼저 대체육은 소비자 10명 중 무려 9명이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90.0%). 그런데 이처럼 높은 인지도에 비해 취식 경험률은 46.4%로 낮은데요. 10명 중 4명은 대체육에 대해 알면서도 먹어보지는 않은 겁니다(43.6%). 이유를 묻자 ‘맛이 별로일 것 같다’는 응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55.0%).
또, 대체육 취식 경험은 있으나 최근 3개월 사이에도 먹은 소비자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7.1%). 전체의 39.3%의 소비자가 대체육을 언젠가 한 번 이상 먹어는 보았지만, 꾸준히 또는 자주 먹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소비자들은 그 이유로 먹었을 때 맛과 향이 별로였던 점, 대체육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없는 점, 식감/질감이 별로인 점을 꼽았습니다(각 41.2%, 39.7%, 37.9%).

가장 널리 소비된 대체육 제품은 식물성 햄/소시지(51.1%)입니다. 그다음은 식물성 패티·식물성 완자/미트볼·식물성 구이/볶음류·식물성 떡갈비가 취식 경험률에 큰 차이 없이 순위를 잇습니다(각 32.5%, 31.7%, 29.5%, 29.1%).
각 제품군은 특정 소비자 집단에서 특히 취식 경험률이 높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식물성 햄/소시지는 40대 여성이, 식물성 패티는 20대가 특히 많이 먹어보았습니다. 또 식물성 완자/미트볼·교자/만두·튀김류는 저탄고지 식단을 실천하는 소비자가 많이 먹어보았고, 식물성 덮밥/볶음밥과 육포는 슈퍼푸드 및 채식 실천자의 경험률이 높습니다.

두부면·곤약면·귀리밥, 탄수화물 대체식품 순위
탄수화물 대체식품은 대체육에 비하면 인지도가 낮습니다. 전체 소비자의 66.8% 정도가 탄수화물 대체식품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죠. 대신 40.2%의 소비자가 먹어본 적 있다고 답해, 인지에서 취식 단계로의 전환율은 오히려 높습니다. 최근 3개월 이내에 먹어본 비중도 17.3%로, 대체육보다 높죠.
탄수화물 대체식품을 알면서도 먹어보지 않은 주된 이유는 맛에 대한 기대가 낮기 때문입니다(44.4%), 일반 탄수화물 제품보다 비싸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도 진입 장벽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납니다(각 33.5%, 33.1%). 취식 경험이 있는데 최근에는 먹지 않았다면 그 이유 역시 가격이 가장 많이 꼽혀(37.1%), 탄수화물 대체식품 가격에 대한 불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탄수화물 대체식품 중에서는 두부면을 가장 많이 먹어보았습니다(61.4%). 이외에도 곤약면·귀리밥·곤약밥·메밀면 등 주로 면과 밥류가 널리 소비됩니다(각 49.5%, 48.8%, 47.0%, 44.8%).
또 탄수화물 대체식품은 여러 제품군에서 여성의 취식 경험률이 눈에 띄는 점도 특징입니다. 곤약밥· 머핀/케이크류·쿠키류 모두 여성 20~30대가, 두부면·분모자/옥수수/콩 떡은 30대 여성이 많이 먹어보았죠.

💡우리 비즈니스 맞춤 소비자 조사를 하고 싶다면?
트렌드 리포트는 오픈서베이가 직접 진행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입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소비자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누구나 오픈서베이를 통해 조사할 수 있습니다.
문항 설계부터 분석까지, 전과정에 오픈서베이의 리서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조사 프로세스, 일정, 가격을 자유롭게 살펴보세요.
건강·영양 좋지만, 가격·다양성·맛은 불만족
그렇다면 대체육/탄수화물 대체식품에 대한 평가는 어떨까요? 이들 제품을 한 번이라도 먹어본 적 있는 소비자에게 만족도를 물어보았습니다. 종합적인 만족도는 대체육이 3.15점, 탄수화물 대체식품이 3.47점으로 탄수화물 대체식품의 만족도가 더 높습니다.
소비자가 대체육과 탄수화물 대체식품에 만족하는 점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둘 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점, 영양 구성이 좋은 점이 만족스러운 점 1·2위로 꼽혔죠(대체육 각 62.3%, 43.5%, 대체식품 각 69.2%, 51.0%). 또 대체육은 윤리/가치소비를 실천할 수 있어서(39.4%), 탄수화물 대체식품은 먹기 편해서 만족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41.5%).
불만족한 요소 역시 비슷합니다. 공통적으로 가격, 제품 다양성, 맛에 부정적인 평가를 한 건데요. 구체적으로 대체육은 제품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 점이 가장 큰 불만족 요소로(56.5%), 맛과 가격이 그다음으로 꼽힙니다(각 52.8%, 52.8%). 탄수화물 대체식품은 가격에 대한 불만족이 가장 크고(61.2%), 다양성과 맛이 다음입니다(각 51.2%, 41.5%).

대체식품 트렌드 리포트 2024 더 알아보기
전국 만 20~59세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대체식품 트렌드 리포트 2024> 풀버전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아티클에서 정리한 데이터 외에도 소비자가 평소 취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실천 중인 식단 관리 방법, 대체육·탄수화물 대체 식품을 구매하는 채널, 이외에도 대체 성분으로 출시되기를 희망하는 식품군 등을 조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리포트는 오픈서베이가 직접 진행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입니다. 누구나 오픈서베이를 통해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으며, 문항 설계부터 분석까지 전과정에 리서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조사 프로세스, 일정, 가격을 자유롭게 살펴보세요.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