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여성 스킨케어, ‘내 피부에 잘 맞는 제품’ 중요해졌다

코로나 이후 여성 스킨케어, ‘내 피부에 잘 맞는 제품’ 중요해졌다

본 글은 오픈서베이가 2040 여성 3,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여성 뷰티 트렌드를 조사한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을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스킨케어 ‘내 피부에 잘 맞는 제품’ 더욱 선호

코로나 이후 여성 스킨케어 시장은 ‘내 피부에 잘 맞는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민감성 피부나 트러블을 겪은 여성들이 효능이나 성분보다 내 피부에 맞는지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오픈서베이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40 여성들은 코로나 이후 화장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해진 요소로 ‘내 피부에 맞는지’를 꼽은 겁니다(53.2%). 반면 누구에게나 좋은 제품 장점이라 할 수 있는 ‘효능/효과’와 ‘원료/성분’은 이보다 낮은 2~3위에 그쳤습니다(각 40.6%, 26.0%).

코로나 이후 화장품 구매 시 더 중요해진 요인 TOP 3 (출처.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연령대별로는 25~29세 여성이 내 피부에 맞는지를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65.7%). 25~29세 여성은 코로나 이후 마스크 착용에 따른 지성 피부·트러블 등 피부 고민이 가장 많아진 연령대이기도 한데요(링크). 코로나 이후 스킨케어 트렌드는 25~29세 여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내 피부에 맞는지’에 대한 연령대별 응답률 (출처.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누구에게나 좋은 효능 vs. 내 피부에 맞는 제품

카테고리별로는 클렌저·크림·스킨/토너 순으로 내 피부에 맞는 제품 니즈가 높게 나타납니다(각 29.4%, 28.6%, 26.1%). 이중 스킨/토너와 클렌저는 내 피부에 맞는지가 중요하다는 응답이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점차 심화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한편, 에센스/세럼/앰플은 효능/효과가 중요하다는 응답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입니다(24.4%). 이를 통해 에센스/세럼/앰플은 여전히 고효능을 기대하는 카테고리라는 점이 명확해졌습니다. 또한, 여성 스킨케어 전반에서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심화되고 있지만, 카테고리별 차이가 있다는 점 역시 알 수 있습니다.

스킨케어 주요 카테고리별 인식 비교 (출처.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코로나 이후 여성 스킨케어 시장은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코로나 이후 여성 스킨케어는 누구에게나 좋을 수 있는 효능보다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을 더욱 선호하는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앞으로는 제품의 기능과 강점에 집중하는 일관적인 전략에서 벗어나 사용해야 할 이유에 공감할 수 있는 맞춤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여성 스킨케어 구매 트렌드 전체 이미지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에 대해 더 알아보기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은 클렌저·스킨/토너·에센스/세럼/앰플·크림까지 4개의 핵심 스킨케어 카테고리를 다룹니다. 최소 1개 카테고리 구매 시 여성 스킨케어 전반을 다루는 오버뷰 리포트를 무료 제공합니다. K뷰티에 관심이 많은 글로벌 뷰티 기업과 해외를 겨냥하는 국내 기업들의 요청으로 영문 버전을 함께 발간했습니다.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소개서’ 버튼을 눌러 풀버전 소개서를 다운로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