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카페 트렌드: 메가커피는 스타벅스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

2024 카페 트렌드, 저가 커피의 약진과 중형·중가 카페의 위기

올해 카페 트렌드는 지난해와 사뭇 다른 양상을 보여줍니다. 이전에는 ‘욜로(You Only Live Once; YOLO)’ 문화가 유효했고, 고가의 프리미엄 커피가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기 침체로 소비자가 보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꼭 필요한 것만, 한 번 구매하면 충분하다는 ‘요노(You Only Need Once; YONO)’ 문화가 확산하고 있죠. 메가커피와 같은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가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를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죠.

하지만 모든 소비자가 저가 브랜드만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프리미엄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층도 존재해, 카페 트렌드는 양극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에 따라 중형 프랜차이즈들은 생존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번 오픈서베이의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4를 통해 소비자들의 카페 이용 행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변화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봅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전략 수립에 힌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카페 트렌드 리포트 풀버전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024년 8월, 오픈서베이는 전국의 만 15세에서 59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카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최근 1개월 내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한 경험이 있었으며, 그중 97%가 프랜차이즈 카페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는 소형·저가 커피 프랜차이즈(80.2%), 대형·고가 프랜차이즈(78.6%), 중형·중가 프랜차이즈(56.3%)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카페 트렌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카페 브랜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4(p. 10)

흥미롭게도, 소형·저가 프랜차이즈 및 대형·고가 프랜차이즈와 중형·중가 프랜차이즈 간의 이용률 차이가 크게 드러났습니다(각 23.9%p, 22.3%p). 이는 소비자들이 커피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가격과 규모에 대한 선호도가 양극화되어 있음을 시사합니다. 즉, 최근 카페 트렌드에서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을 선호해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를 찾거나,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며 대형·고가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고, 중간 가격대의 프랜차이즈에는 상대적으로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는 대부분 소비자에게 높은 인지도(브랜드 평균 95.9%)를 얻고 있으며, 실제 이용률(브랜드 평균 89.7%)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최근 1개월 내 이용 빈도와 주 이용 브랜드를 살펴보면, 브랜드별 편차가 뚜렷했습니다. 특히, 메가커피의 약진과 이디야의 부진이 두드러졌습니다.

카페 트렌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카페 브랜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4(p. 11)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에서 최근 1개월 내 이용률과 가장 자주 이용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스타벅스는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1개월 내 프랜차이즈 카페 방문자 10명 중 8명(78.5%)이 스타벅스를 방문했으며, 10명 중 4명(40.5%)은 스타벅스를 가장 자주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메가커피는 두 지표에서 각각 58.3%, 20.4%를 기록하며 스타벅스의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이디야는 두 지표 모두에서 가장 낮은 수치(각각 31.6%, 3.9%)를 보였는데요. 스타벅스와 비교했을 때 1개월 내 이용률과 가장 자주 이용하는 비율의 차이가 각각 46.9%p, 36.6%p에 달했습니다. 2,000명의 응답자 중 스타벅스를 방문한 사람이 1,570명인데 이디야를 방문한 사람은 632명에 불과했죠. 또한, 가장 자주 이용하는 카페 브랜드로 스타벅스로 선택한 응답자가 약 810명일 때 이디야를 선택한 응답자는 78명에 그친 겁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카페 시장에서는 스타벅스의 아성을 메가커피가 빠르게 추격하는 가운데, 이디야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입니다.

전년 대비 이용 빈도 변화를 살펴보면, 달라진 카페 트렌드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지난해에 비해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를 더 자주 찾고 있습니다. 소형·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월평균 이용 빈도는 7회에 육박했죠. 특히 메가커피(6.98회)와 컴포즈커피(7.61회)는 다른 커피 브랜드와 비교해도 이용 빈도가 월등히 높고 지난해보다도 이용이 늘었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구체적으로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는 작년에 비해 올해 더 자주 이용하게 되었다는 응답이 각각 46.0%, 45.5%로 높았습니다. 반면,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등 중·고가 카페 브랜드는 이용 빈도에 큰 변화가 없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습니다(각 45.5%, 53.5%).

카페 트렌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카페 브랜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4(p. 13)

카페 트렌드에서 소비자들은 점점 가격과 편의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렴하고 접근성이 좋은 커피 프랜차이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가 인기를 얻고 있죠. 실제로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 이용자들은 저렴한 가격(각각 62.5%, 59.8%)과 집과 가까운 매장 위치(각각 41.3%, 50.5%)를 주요 이용 이유로 꼽았습니다.

반면,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이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불편한 접근성을 이용 빈도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습니다. 이들 카페 브랜드 이용자들은 가격 부담과 매장 접근성의 어려움을 주된 이유로 들었습니다. 특히, 스타벅스 이용자의 약 절반(49%)과 투썸플레이스 이용자의 절반 이상(53.8%)이 높은 가격을 이용 빈도 감소의 주된 원인으로 꼽으며,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투썸플레이스 이용자 10명 중 4명(40.4%)이 불편한 접근성을 언급한 것은 매장 위치 역시 소비자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카페 트렌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카페 브랜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4(p. 14)

소비자들은 각 카페 브랜드를 고유한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고가형 카페 브랜드인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갖추어, 카페에서 고급스러운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는 젊고 활기찬 이미지로, 빽다방과 이디야는 건강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카페 트렌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카페 브랜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4(p. 17)

카페 프랜차이즈마다 이용하는 상황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조사 결과, 소형·저가 프랜차이즈는 빠르고 간편하게 커피를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은 출퇴근길 또는 등하굣길에 음료를 테이크아웃할 목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죠. 반면,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고가형 브랜드는 모임이나 약속, 데이트를 위한 장소로 자주 이용됩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에서 저가형 브랜드는 일상적인 커피 소비를 위한 실용적인 선택지로, 고가형 브랜드는 시간을 보내기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카페 트렌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카페 브랜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4(p. 18)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오픈서베이와 함께 시작하세요

카페 트렌드 리포트는 오픈서베이가 직접 진행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입니다. 우리 비즈니스에 꼭 맞는 소비자 조사가 필요하시다면, 오픈서베이를 활용해 보세요. 카페 브랜드, 반려동물, 시니어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한 주제에 대한 조사가 가능하고, 문항 설계부터 분석까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맞춤형 조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최근 1개월 내 전국 만 15~59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2024 카페 트렌드 리포트> 풀버전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아티클에서 정리한 데이터 외에도 주문한 음료 종류, 이용 만족도, 개선점 등을 조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