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전 트렌드 리포트 2025

이런 점이 궁금하다면 리포트를 읽어 보세요
- ✅ 10명 중 8명은 같은 가격이면 AI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 사람들은 AI 가전이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시간을 절약해 준다고 여깁니다.
- AI 가전 실제 사용률은 아직 10% 내외이고, 주요 우려점은 비싼 가격과 개인정보 유출입니다.
- ✅ 주방가전보다는 생활가전에서 AI 기능의 효용을 크게 느낍니다
- AI 가전 기능 중 자동 감지·실행, 원격 제어 기능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생활가전 사용자가 ‘심리적 만족감’과 ‘집안일 스트레스 감소’를 더 많이 체감합니다.
- ✅ AI 가전 구독, 현재 사용률은 낮지만 향후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 현재 AI 가전 구독 서비스 이용률은 10% 미만으로 낮지만, 향후 이용 의향은 70% 이상으로 높습니다.
- 냉장고, 에어컨, 청소기 순으로 구독 의향이 높고, 특히 기존 AI 가전 사용자의 구독 수요가 큽니다.
편리·시간 절약 vs. 가격·보안 우려,
인식부터 이용 현황까지 현시점 AI 가전 트렌드
음성 제어부터 자동 실행까지, AI 기능을 갖춘 가전제품이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 사람들은 AI 가전이 생활의 편리함을 높이고 시간을 절약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10명 중 8명이 같은 가격이라면 AI 기능이 탑재된 가전을 선택하겠다고 답하기도 했죠.
다만 아직 실제로 AI 가전을 사용하는 비율은 10% 내외에 그쳤습니다. 사람들은 AI 가전의 비싼 가격과 개인정보 유출을 가장 우려합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AI 가전이 가져다줄 효용에 대한 기대 역시 높아, AI 가전 수용도는 더욱 높아질 여지가 충분합니다. AI 가전 구독 서비스 역시 현재 이용률은 10% 미만으로 매우 낮지만, 향후 이용 의향은 70% 이상으로 매우 높아 시장 성장 가능성이 엿보입니다. 리포트에서 지금 가장 생생한 AI 가전 트렌드를 확인하세요.
- 조사 내용: AI 가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제품군별 이용 태도 및 행태(주방가전 vs. 생활가전), AI 가전 구독 서비스 인지 및 이용 현황 파악
- 조사 대상:
- 1차: 전국 만 20~59세 남녀 1,500명(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할당)
- 2차: AI 가전 이용 의향이 있으면서 가전제품 구매 의사결정권이 본인에게 일부라도 있는 자 1,000명
- 조사 기간: 2025년 5월 16일 ~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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