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여성 육아휴직 경험 45.6%, 남성과의 혹은 소득 간의 경험률 차이 있나 (p.11)
- 가성비 vs. 안정성, 2020년 엄마들은 육아용품 살 때 무엇을 가장 고려할까 (p.18)
- 기저귀·분유·이유식, 카테고리별 엄마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현황은 (p.24)
요즘 육아? SNS로 양육 정보 찾고, 중고 거래로 장난감 사요
모바일 시대가 열리며 먹고 사고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육아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육아 정보 습득 방법만 봐도 그렇습니다. 가족·친구 등 육아 선배에게 양육 관련 정보를 직접 듣는다는 의견은 17년 대비 줄어든 반면(-13.6%P), SNS를 통해 양육 정보를 찾는다는 의견은 눈에 띄게 늘어났거든요(+10.0%P). 이러한 SNS 이용률 상승에는 모바일에 좀 더 친숙한 20대 엄마들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20대: 62.9%, 30대: 46.2%, 40대: 46.4%)
육아용품 중고 거래를 해본 엄마도 10명 중 9명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장난감이나 책·도서의 중고 거래 경험이 가장 많지만, 아이 몸에 직접 닿는 옷·신발·유모차의 중고 거래 경험도 적진 않습니다. 거래 후 만족도와 향후 이용 의향도 다른 품목 대비 높은 편이고요. 판교 지역 육아맘 중심의 중고거래 서비스로 시작해 월 방문자 800만의 대형 플랫폼이 된 당근마켓처럼, 또 다른 육아용품 중고거래 서비스가 탄생할 수도 있을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육아 트렌드 리포트>는 부모의 육아휴직 경험, 육아용품 구매 행태, 렌탈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인식, 기저귀·분유 등 세부 품목별 이용 행태를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전반적인 육아 트렌드 맟 인식 및 행태 파악
조사 대상: 36개월 이하의 자녀를 둔 엄마 500명, 아빠 200명
조사 기간: 2020.07.30.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육아 생활
- 육아용품 구매 및 이용 행태
- 세부 품목별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