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2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스타벅스·이디야·메가커피 등 각 카페 브랜드의 이용률/만족도 순위는? (p.18~19)
  • 매장 내 음용 vs. 테이크아웃, 이용 방법에 따라 카페 선택 이유 달라지나 (p.23)
  • 카카오톡 선물하기 통한 카페 기프티콘 구매, 2050 남녀 중 누가 많이 할까 (p.34)

소형/저가 브랜드의 활약, 카페 시장 지각변동 일어날까?

우리나라에 카페가 얼마나 많을까요? 2019년 행안부 기준으로 약 7만 6,000개입니다. 국내 편의점 수가 이제 5만 개를 넘었고 인구가 2배 많은 일본의 카페 수가 7만 개가 안된다는 걸 고려하면, 새삼 놀라운 규모입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카페 시장 현황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2를 발행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현재 카페 시장은 대형/고가 브랜드가 리드하고 있지만, 테이크아웃 시장을 중심으로 소형/저가 브랜드 활약이 눈부십니다. 브랜드 만족도는 컴포즈커피·메가커피가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 등을 제치고 1~2위를 차지하고 있고요. 대형 프랜차이즈가 주도하는 카페 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까요? 리포트에서 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사 내용: 카페 이용 행태,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비교, 기프티콘/상품권 및 MD/굿즈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2,000명 / 2차: 최근 1개월 내 카페 음료 취식자 1,000명
조사 기간: 
2022년 8월 7일 ~ 8월 8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카페 이용 특성
  2. 카페 음료 매장 음용 vs. 테이크아웃 이용 행태
  3. 카페 기프티콘/상품권 이용 행태
  4. 카페 판매 MD/굿즈 이용 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