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스타벅스·이디야·메가커피 등 각 카페 브랜드의 이용률/만족도 순위는? (p.18~19)
- 매장 내 음용 vs. 테이크아웃, 이용 방법에 따라 카페 선택 이유 달라지나 (p.23)
- 카카오톡 선물하기 통한 카페 기프티콘 구매, 2050 남녀 중 누가 많이 할까 (p.34)
소형/저가 브랜드의 활약, 카페 시장 지각변동 일어날까?
우리나라에 카페가 얼마나 많을까요? 2019년 행안부 기준으로 약 7만 6,000개입니다. 국내 편의점 수가 이제 5만 개를 넘었고 인구가 2배 많은 일본의 카페 수가 7만 개가 안된다는 걸 고려하면, 새삼 놀라운 규모입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카페 시장 현황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2를 발행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현재 카페 시장은 대형/고가 브랜드가 리드하고 있지만, 테이크아웃 시장을 중심으로 소형/저가 브랜드 활약이 눈부십니다. 브랜드 만족도는 컴포즈커피·메가커피가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 등을 제치고 1~2위를 차지하고 있고요. 대형 프랜차이즈가 주도하는 카페 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까요? 리포트에서 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사 내용: 카페 이용 행태,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비교, 기프티콘/상품권 및 MD/굿즈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2,000명 / 2차: 최근 1개월 내 카페 음료 취식자 1,000명
조사 기간: 2022년 8월 7일 ~ 8월 8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 조사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카페 이용 특성
- 카페 음료 매장 음용 vs. 테이크아웃 이용 행태
- 카페 기프티콘/상품권 이용 행태
- 카페 판매 MD/굿즈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