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3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3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스타벅스·메가커피·투썸플레이스 등 카페 브랜드 이용률/만족도 순위 (p. 22~23)
  • 인테리어·가격·거리, 매장 내 음용 vs. 테이크아웃 상황별 고려 사항 차이 (p. 27)
  • 10번 중 4번은 ‘개인 카페’ 방문, 프랜차이즈 아닌 개인 카페 가는 이유는? (p. 20~21)

10만 카페 중 소비자의 선택은? 브랜드·상황별 이용 행태 파악하기

여러분은 가장 최근에 언제 카페에 가셨나요? 우리는 일과 중 잠시 카페에 들러 음료를 테이크아웃하기도 하고, 휴일에 시간을 보내기 위해 방문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상을 떠올려 보면 2022년 기준 국내 카페 매장 수가 10만 개를 코앞에 뒀고(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커피 원두 수입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소식도 이해할 만합니다(관세청).

이에 오픈서베이는 지난해에 이어 카페 시장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리포트를 구성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전반적인 이용 행태와 브랜드별 비교, 테이크아웃과 매장 내 음용 상황 비교는 물론, 개인 카페 이용 행태 또한 추가하여 더욱 풍부한 데이터를 담았습니다. 카페 트렌드를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번 리포트를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조사 내용: 전반적인 카페 이용 특성 및 브랜드별 이용 행태, 매장 내 음용 및 테이크아웃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만 20~59세 남녀 2,000명 / 2차: 최근 1개월 내 카페 음료를 매장 내에서 음용 또는 테이크아웃한 자 1,000명
조사 기간: 
2023년 9월 10일 ~ 9월 11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카페 이용 특성
  2. 카페 음료 매장 음용 및 테이크아웃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