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5

이런 점이 궁금하다면 리포트를 읽어 보세요
- ✅ 스타벅스 독주 속 메가커피의 가파른 성장
- 전체 주 이용률은 스타벅스가 1위지만 메가커피가 전년 대비 뚜렷한 성장세를 보입니다.
- 20대와 사회 초년생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저가형 커피 브랜드를 주로 이용합니다.
- ✅ 음료 커스텀은 기본, 베이커리 역할도 중요
- 커피 농도나 얼음 양 등을 조절하는 개인화 주문이 성별과 연령을 떠나 보편화되었습니다.
- 소비자는 카페의 프리미엄 요소로 커피 품질과 공간 분위기 외에 베이커리 수준을 꼽습니다.
- ✅ 변화와 유지 사이에서의 브랜드 포지셔닝 찾기
- 맛있는 커피는 스타벅스, 맛있는 베이커리는 투썸플레이스로 브랜드 포지셔닝이 공고합니다.
- 스타벅스와 투썸 플레이스는 이미지 변화가 있었고 저가형 커피 브랜드는 친근함을 유지합니다
커피는 스벅, 디저트는 투썸? 데이터로 본 2025 카페 이용 공식
스타벅스가 굳건히 지키는 왕좌, 그 틈을 파고드는 메가커피의 기세가 매섭습니다. 2025년 카페 시장의 지형도에서는 단순한 순위 경쟁을 넘어, 소비 목적과 연령에 따라 선호하는 브랜드가 달라지는 새로운 공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맛있는 커피를 원할 땐 스타벅스를, 맛있는 디저트가 필요할 땐 투썸플레이스를 찾는 소비자의 인식이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매뉴얼에 따라 제조해주는 음료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10명 중 8명이 커스텀 옵션을 활용하고, 카페의 프리미엄 가치를 베이커리 품질로 판단하는 등 소비 기준 역시 전보다 훨씬 까다롭고 입체적으로 진화했습니다.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5’에서 데이터로 살펴보세요!
- 조사 내용: 카페 이용 행태 변화,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 인식, 카페 메뉴 이용 행태, 카페 경험의 확장
- 조사 대상:
- 1차: 만 20~59세 전국 거주 남녀 2000명 (성, 5세단위 연령, 수도권vs비수도권 비례할당)
- 2차: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각 지난 1개월 간 이용 경험자 200명 씩
- 조사 기간: 2025년 11월 4일 ~ 11월 10일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2014년부터 발간된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는 오픈서베이가 기획하고 쌓는 오리지널 데이터로 데이터스페이스를 활용해 만들어집니다. AI기반 리서치 플랫폼 데이터스페이스는 누구나 리서치를 할 수 있도록 리서치의 허들은 낮추고 데이터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지금 시작해 보세요!
📍데이터스페이스 구독 : AI기반 리서치 플랫폼에서 고객과 사용자에게 무제한 리서치 및 분석
📍소비자 패널 리서치
- 리서치 전문가 서비스 : 리서치 전 과정을 오픈서베이 전문가에게 의뢰
- 셀프 서베이 : 데이터스페이스에서 직접 소비자 패널에게 설문 데이터 수집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