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5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5

  • ✅ 스타벅스 독주 속 메가커피의 가파른 성장
    • 전체 주 이용률은 스타벅스가 1위지만 메가커피가 전년 대비 뚜렷한 성장세를 보입니다. 
    • 20대와 사회 초년생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저가형 커피 브랜드를 주로 이용합니다. 
  • ✅ 음료 커스텀은 기본, 베이커리 역할도 중요
    • 커피 농도나 얼음 양 등을 조절하는 개인화 주문이 성별과 연령을 떠나 보편화되었습니다. 
    • 소비자는 카페의 프리미엄 요소로 커피 품질과 공간 분위기 외에 베이커리 수준을 꼽습니다. 
  • ✅ 변화와 유지 사이에서의 브랜드 포지셔닝 찾기
    • 맛있는 커피는 스타벅스, 맛있는 베이커리는 투썸플레이스로 브랜드 포지셔닝이 공고합니다. 
    • 스타벅스와 투썸 플레이스는 이미지 변화가 있었고 저가형 커피 브랜드는 친근함을 유지합니다

스타벅스가 굳건히 지키는 왕좌, 그 틈을 파고드는 메가커피의 기세가 매섭습니다. 2025년 카페 시장의 지형도에서는  단순한 순위 경쟁을 넘어, 소비 목적과 연령에 따라 선호하는 브랜드가 달라지는 새로운 공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맛있는 커피를 원할 땐 스타벅스를, 맛있는 디저트가 필요할 땐 투썸플레이스를 찾는 소비자의 인식이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매뉴얼에 따라 제조해주는 음료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10명 중 8명이 커스텀 옵션을 활용하고, 카페의 프리미엄 가치를 베이커리 품질로 판단하는 등 소비 기준 역시 전보다 훨씬 까다롭고 입체적으로 진화했습니다.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5’에서 데이터로 살펴보세요!

  • 조사 내용: 카페 이용 행태 변화,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 인식, 카페 메뉴 이용 행태, 카페 경험의 확장
  • 조사 대상:
    • 1차: 만 20~59세 전국 거주 남녀 2000명 (성, 5세단위 연령, 수도권vs비수도권 비례할당)
    • 2차: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각 지난 1개월 간 이용 경험자 200명 씩
  • 조사 기간: 2025년 11월 4일 ~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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