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이용 트렌드 리포트 2020

카페 이용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코로나19로 테이크아웃 구입 증가 46.4%, 이외에 달라진 이용행태는 없을까 (p.10)
  • 스타벅스 주 이용률 55%로 압도적 1위, 그럼 2~3위 커피 브랜드는 어디일까 (p.12)
  • 모바일 기프티콘 주요 커피 구매 방법 될까, 구매 경험 및 의향은? (p.24)

단지 맛있는 커피를 위해 카페 방문을 하는 건 아닙니다

‘알쓸신잡’에 출연한 김영하 작가는 카페를 ‘초단기 부동산 임대업’이라 말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곳이지만 다양한 목적으로 시간을 보내는 공유 공간으로 널리 활용된다는 뜻에서요. 이는 리포트에도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꼭 커피가 아니더라도 친구나 동료와 대화를 위해, 공부나 일을 하기 위해, 그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카페에 갑니다. 맛있는 커피만이 아닌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알맞은 공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겁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주요 브랜드 중 다양한 공간 니즈에 가장 잘 부합하는 곳입니다. 맛있는 커피보다 대화를 위해 방문한다는 의견이 오히려 많은 브랜드이며, 시간을 보낼 장소가 필요해서·공부나 일을 하기 위해 한다는 의견도 가장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한편, 주 이용률 1위 스타벅스는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여기서만 파는 굿즈 구매를 위해 방문한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이외에도 비대면 주문 및 모바일 기프티콘 이용 행태·포인트 적립 혜택의 영향력·개인 컵 이용행태에 대해서도 <오픈서베이 카페 이용 트렌드 리포트>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사 내용: 카페 이용 행태 및 인식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1,500명 / 2차 최근 1개월 내 카페 이용자 1,000명
조사 기간: 2020.07.06. ~ 07.09.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카페 이용 현황
  2. 카페 브랜드별 인식 및 이용 행태
  3. 기타 카페 이용 행태
    • 비대면 주문 방식
    • 모바일 기프티콘
    • 포인트 적립 영향력
    • 다회용 컵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