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3

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3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펫푸드·의료·미용 등 반려동물에 월평균 15만 원, 가장 지출 큰 영역은? (p. 23~24)
  • 반려동물용품 어디서 구매할까? 주 구매 채널과 그 이유 (p. 44)
  • 여행·장례 등 반려인이 가장 이용해 보고 싶은 반려동물 서비스는? (p. 45)

반려동물 위해 지갑 여는 소비자들, 푸드·여행까지 확대되는 펫코노미

가전·식음료부터 제약·상조까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펫코노미’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내 반려 가구는 지난해 550만 가구를 넘어섰고, 관련 시장 규모는 2027년 6조에 이를 거라고 합니다. 1인가구 증가·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반려 가구가 늘고, 반려동물도 어엿한 가족이라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기업에는 새로운 기회가 열린 겁니다.

가족에게는 좋은 것만 해주고 싶은 법이죠. 실제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소비자는 먹이고 입히는 것뿐 아니라 건강·교육·장례 등 다양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합니다. 사료는 물론이고 취향과 건강을 고려한 간식·영양제까지, 펫푸드에는 한 달 양육 비용의 절반을 투자하죠. 숙박·의료 상담·사진 촬영 등 다양한 서비스에 관한 수요도 발견됩니다. 리포트에서 더 자세한 반려동물 양육 행태를 확인해 보세요.

조사 내용: 전반적인 반려동물 양육 현황 및 반려견/반려묘 세부 양육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만 20~59세 남녀 3,000명 / 2차: 현재 반려견 또는 반려묘와 함께 거주하는 주 양육자 및 공동 양육자 500명
조사 기간: 
2023년 7월 14일 ~ 7월 16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반려동물 양육 현황
  2. 세부적인 반려견/반려묘 양육 행태
    1) 양육 현황
    2) 건강 관리 행태
    3) 사료/간식/영양제 이용 행태
    4) 용품 및 서비스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