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0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멜론 전년 대비 이용률 8.3%P 감소, 반면 유튜브 뮤직의 이용률은? (p.16)
  • K웹툰 유료 시장 열린다? 미리보기 위한 유료 결제 작년 대비 얼마나 늘었나 (p.31)
  • 유튜버 뒷광고 문제있다 68.1%, 구독 끊거나 안보겠다는 의견은 얼마나 될까 (p.36)

코로나19 이후, 오직 동영상 콘텐츠 이용률만 상승

코로나19는 우리의 콘텐츠 소비에도 영향을 줍니다. 주로 이동 중에 소비하는 오디오 콘텐츠는 전년 대비 적지 않은 이용률 감소를 겪었습니다(-5.5%P). 텍스트와 만화 콘텐츠 역시 이용률이 소폭 감소했고요. 유일하게 이용률이 상승한 카테고리는 동영상 콘텐츠입니다(93.2%, +1.7%P). 이제 동영상은 평일 하루 평균 시청 시간만 해도 2시간이 넘을 정도죠(126분). 

무엇보다 넷플릭스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동영상 서비스 유료 이용자의 68.5%가 넷플릭스를 이용한다는데, 이는 2~5위인 유튜브·웨이브·티빙·왓챠 이용률을 전부 합친 것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이러한 넷플릭스는 전년 대비 유료 이용률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서비스이기도 하고요(+21.2%P). 토종 OTT 연합에 대한 목소리가 괜히 나오는 건 아닌 걸까요? 넷플릭스의 독주가 얼마나 이어질지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는 이외에도 텍스트·오디오·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 및 유튜버 뒷광고 논란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텍스트·오디오·동영상·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 및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전국 10~50대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0.08.14.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텍스트 콘텐츠 이용 행태
  2. 오디오 콘텐츠 이용 행태
  3.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
  4. 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
  5. 기타 이슈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