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1

Posted by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텍스트 콘텐츠 월정액 구독자 5.7%p 증가, 그럼 가장 많이 쓰는 구독 서비스는? (p.13)
  • 멜론 주 이용률 2년 연속 감소, 반대로 주 이용률 증가한 음악 서비스는 없을까 (p.18)
  • 카카오페이지 주 이용률 전년 대비 +6.9%p, 타 웹툰 서비스와 이용 이유 다를까 (p.25)

콘텐츠 유료 이용, 누구에게나 익숙한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분야는 코로나 장기화 속에도 꾸준히 성장한 시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텍스트·음악·웹툰 모든 분야에서 건별 구매나 월정액 구독 형태의 유료 이용 비율이 실제로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특히 웹툰은 다음화 미리보기 이용자 비율이 무려 14.1%p나 증가했죠. 과거 음반 시장이 월정액 음원 스트리밍 시장으로 변화한 것처럼, 웹툰 시장 또한 미리보기 유료 모델 중심으로 변화하는 걸까요?

한편, 음악 서비스 주 이용률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멜론은 소폭이지만 올해 또 주 이용률이 감소한 반면(-0.9%p), 익숙함과 방대한 음원 수에 강점을 둔 유튜브는 올해도 주 이용률이 상승했습니다(+5.2%p). 웹툰 시장에선 절대 강자인 네이버 웹툰이 주춤하고 있으며(-5.9%p), 후발주자인 카카오페이지의 주 이용률은 오히려 올랐습니다(+6.9%p). 앞으로 유료 콘텐츠 시장이 더욱 성장한다면 지형도가 또 한 번 달라질지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는 코로나 장기화 이후 전반적인 콘텐츠 이용 행태, 텍스트·오디오·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 웹툰·웹소설의 드라마 및 영화화에 대한 인식, 콘텐츠 서비스 통합 요금제 이용 경험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텍스트·오디오·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 및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전국 15~59세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1.07.23. ~ 26.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텍스트 콘텐츠 이용 행태
  2. 오디오 콘텐츠 이용 행태
  3. 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
  4. 기타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