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18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을까요?

출근길에 음악을 들으며 SNS에서 글을 읽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유튜브를 켜 동영상을 시청하며, 넷플릭스와 함께 주말을 보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콘텐츠가 없는 하루를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콘텐츠는 개인의 시간 속에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는 텍스트, 오디오, 동영상(비디오), 만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텍스트 콘텐츠를 소비하는 21.5%는 여전히 디지털 보다 오프라인 텍스트 콘텐츠(책, 신문, 잡지 등)를 선호하고 있었습니다.

오디오 콘텐츠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음악은 주로 유튜브(68.3%)와 멜론(50.4%)을 이용해 듣습니다.

콘텐츠 중의 콘텐츠, 대세는 이미 동영상입니다. 소비자들은 그 중에서도 예능 콘텐츠(69.6%)를 가장 많이 소비한다고 하네요. 또한, 평일과 주말에 평균 86분, 128분씩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동영상을 보는 주 채널로는 모바일(63.8%)이 TV(26.7%)를 넘어섰습니다. 모바일로는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비율이 눈에 띄게 높습니다.

만화 콘텐츠는 여성과 중고생의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이용하는 웹툰 서비스로는 네이버 웹툰(93.2%)이 압도적으로 높고 다음과 카카오페이지가 그 뒤를 잇습니다. 여성층이 유료 웹툰을 많이 이용한다는 점도 주목해볼만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콘텐츠를 즐겨보시나요? <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18 >를 나의 콘텐츠 이용행태와 비교하며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조사 내용: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 텍스트, 오디오, 동영상, 만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 조사 대상: 전국 10~50대 남녀 1,000명
  • 조사 기간: 2018년 9월 5일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결과

1. 텍스트 콘텐츠 이용행태
2. 오디오 콘텐츠 이용행태
3.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
4. 만화 콘텐츠 이용행태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