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0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0

짝짝짝
오픈서베이의 100번째 트렌드 리포트 발행을 축하해주세요!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편의점 방문 10번 중 7번 식료품 구매, 그럼 구매가 늘어난 품목은 뭘까? (p.11)
  • 소비자는 GS25와 CU중 어떤 브랜드에 더 신뢰가 간다고 생각할까? (p.22)
  • 편의점의 미래? 무인 편의점과 셀프 계산대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어떨까? (p.24~25)

오늘 저녁 식사는 GS25에서 해결해볼까요?

편의점에 얼마나 자주 가시나요? 그리고 주로 뭘 구매하시나요?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사람들은 편의점에 매주 2.6회 정도 들르며, 10번 중 7번은 식료품 구매를 위해 방문합니다. 특히, 10~30대의 방문과 식료품 구매 횟수가 더 많은 편입니다. 간식이 아닌 정말로 끼니 해결을 목적으로 편의점에서 식료품을 사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편의점 음식으로 무슨 끼니를 때우냐는 말도 이제 오래전 이야기가 됐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방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GS25입니다. 이용 경험은 CU·세븐일레븐을 크게 앞서진 않지만, 주 이용률은 2위인 CU와 16%p 차로 압도적 1위를 달립니다. 이러한 GS25가 큰 사랑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부지런한 마케팅으로 보입니다. 주 이용 이유를 물어보니 프로모션 행사·카드 및 통신사 제휴 할인·여기서만 파는 제품이 있어서라는 의견이 타 브랜드 대비 높게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오늘 저녁 식사는 GS25에서 해결해볼까요? 

편의점 브랜드별 이용 현황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오픈서베이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의 2번째 파트인 ‘편의점 브랜드 이용 및 인식’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사 내용: 편의점 이용 현황 및 편의점 브랜드 인식 파악
조사 대상: 15~59세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0.05.11.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편의점 이용 행태
  2. 편의점 브랜드 이용 및 인식
  3. 무인 편의점 및 셀프 계산대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