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코로나 영향? 편의점 식료품 구매 4.2%p 증가, 성별·연령별·가구별 온도 차 있나 (p.9)
- GS25 주 이용률 전년 대비 2.7%p 감소, 반대로 주 이용률 증가한 브랜드는? (p.20)
- 편의점 PB 열풍, 편의점 브랜드별 PB상품 구매 경험과 선호하는 상품 무엇일까 (p.27)
편의점 1위 GS25의 주 이용률 하락, 어떻게 봐야 할까
오픈서베이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1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브랜드는 GS25입니다. 2위인 CU와 큰 격차로 주 이용률 1위를 달리고 있지만(각 49.4%, 37.4%), 전년 대비 주 이용률이 가장 크게 하락하기도 했거든요(-2.7%p). 또한, ‘신뢰가 가는’, ‘친근한’, ‘품질이 좋은’ 등 이미지 평가도 전년 대비 좋은 성적을 얻지 못했습니다(각 -13.8%p, -7.1%p, -6.9%p). 앞으로 GS25가 어떻게 이미지 쇄신을 해나갈지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한편, 최근 편의점 업계는 곰표 밀맥주·동원참치 컵라면 등 이색 콜라보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소비자 역시 긍정적인 편입니다(평균 3.71점). 일반 상품보다 콜라보 상품이 더 관심이 간다는 의견도 있고요(53.1%). 일각에서는 딱풀 캔디·매직 음료 등 식음료 외 기업과의 콜라보 상품에 대한 안전 우려도 있는데, 정작 소비자들은 그에 크게 동의하지 않습니다(31.4%). 앞으로 편의점에서 이색 콜라보 상품을 더 만나볼 수 있는 걸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는 15~59세 남녀의 전반적인 편의점 이용 행태, CU·GS25·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 브랜드 비교, PB상품 및 콜라보 상품에 대한 인식 및 구매 경험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편의점 이용 현황 및 편의점 브랜드 인식 파악
조사 대상: 최근 1년 간 편의점에서 물건 또는 서비스 구매 경험 있는 15~59세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1.05.14. ~ 05.17.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편의점 이용 행태
- 편의점 브랜드 이용 및 인식
- 무인 편의점 / 셀프계산대 / PB상품/ 콜라보 상품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