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2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주 4회 이상 편의점 이용하는 헤비유저의 성·연령 프로필 및 주 구매 품목 분석 (p.11)
  • 편의점 택배 이용 경험 전년 대비 9.9% 증가, ATM 등 다른 서비스는 어떨까 (p.27)
  • GS25 주 이용률 53.8%로 편의점 중 1위, 타 브랜드와 주 이용 이유 차이 있나 (p.31)

코로나 장기화에도 매출 잃지 않은 편의점, 2022년 또한 잘 보내기 위해서는?

편의점은 코로나 상황에도 비교적 성과 유지를 잘한 오프라인 유통 채널로 꼽힙니다. GS25와 CU 모두 20년 대비 21년 매출이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거리두기 종료 또한 편의점 이용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우려 사항도 있습니다. GS25·CU의 영업이익률은 3년 연속 감소세이며, B마트 등 퀵커머스가 편의점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소비자 데이터를 면밀히 살펴보고 후속 플랜을 고민해야 합니다. 오픈서베이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2는 전반적인 편의점 이용 행태부터 브랜드별 주 이용률 및 이용 이유, 편의점 헤비유저의 성·연령 프로파일 및 주 구매 품목, 콜라보 상품 및 코로나19 자가검진키트 관련 인식을 면밀히 살펴봅니다.

조사 내용: 편의점 이용 현황 및 편의점 브랜드 인식 파악
조사 대상: 
최근 1년 간 편의점에서 물건 또는 서비스 구매 경험 있는 15~59세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2년 4월 15일 ~ 18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편의점 이용 행태
  2. 편의점 브랜드별 이용 및 인식
  3. 기타 – 셀프 계산대 / 콜라보 상품 /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