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주 1회 이상 배달 서비스 이용자 66.2%, 연령별·가구별 온도차 있을까 (p.10)
- 코로나 이후 열린 배달 전성시대로 치킨공화국 벗어나 배달음식 다양화됐을까 (p.12)
- 쿠팡이츠 1년 새 이용 경험 28.6%p 증가, 어떤 배달앱 유저가 많이 넘어왔나 (p.24)
코로나 이후 열린 배달 전성시대, 어떤 배달앱이 가장 성장했나
배달업계는 코로나 특수로 오히려 크게 성장한 대표적인 시장입니다. 이는 오픈서베이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1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작년과 비교해서 전체 외식 유형에서 배달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게 늘었고(42.2%, +6.3%p), 주 1회 이상 배달 음식 이용자 역시 크게 증가했습니다(66.2%, +5.1%p). 이러한 트렌드는 특히 20~30대 젊은 연령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배달앱 중에서는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의 성장세가 돋보입니다. 배달 시장 전체는 코로나 이후 크게 성장했는데도 요기요의 주 이용률은 오히려 감소한 반면(-6.2%p),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주 이용률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겁니다(각 +4.1%p, +7.8%p). 특히 쿠팡이츠는 전체 이용 경험과 최근 3개월 내 이용 경험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죠(각 +28.6%p, +24.6%p). 시장이 호황이더라도 모든 서비스가 그 상승세를 함께 누리지는 못한다는 점을 기억해두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는 전반적인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각 배달앱 이용률 및 만족도, 추가 배달비 및 일회용품 사용 규제 관련 인식, 일반인 라이더에 대한 인식 등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변화 파악
조사 대상: 20~50대 남녀 1,500명
조사 기간: 2021.04.18. ~ 04.19.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1) 전반적인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2) 음식 배달 웹/앱 서비스 이용 현황 - 주요 음식 배달 웹/앱 서비스 별 이용 행태 비교
– 배달의민족 / 요기요 / 쿠팡이츠 - 기타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
Comments
댓글 기능이 중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