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포장/테이크아웃 이용자 10명 중 6명 “전년 대비 이용 빈도 늘었다”, 그 이유는? (p.12)
- 비싸도 빠른 배달 vs. 저렴한 배달비, 배달 서비스 이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은? (p.22)
- 배달의민족 vs. 요기요 vs. 쿠팡이츠, 배달 앱 3사 브랜드 Funnel 분석 결과 비교 (p.42)
배달비 비싸지니 배달 앱으로 배달 대신 포장 주문하는 大 배달 앱 시대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배달 앱은 우리의 삶에 깊숙이 침투했습니다. 비싼 배달비 이슈가 끊이지 않는데도 전체 외식에서 배달이 차지하는 비중은 39.4%에 달하며, 올해 부쩍 늘어난 포장/테이크아웃 이용자의 49.3%는 주로 배달 앱으로 포장 주문을 합니다. 비조리 음식 주문·식재료 퀵커머스까지 생각하면 이제 배달 앱은 한국인 식사 마련 인프라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올해 오픈서베이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는 배달 이외에도 포장 서비스 이용 행태를 상세히 다뤄, 배달·포장 이용 시 주문하는 음식 종류 및 주문량·금액 등을 각각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배달 앱을 통한 메뉴/음식점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소, 배달 앱 브랜드 퍼널 분석 결과, 만족/불만족 요소, 리뷰 남기는 상황 및 신뢰도 등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조사 내용: 배달 서비스 및 배달 앱을 통한 포장 서비스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2,000명 / 2차: 평소 배달이나 포장을 웹/앱 서비스로 이용하는 사람 500명
조사 기간: 2022년 3월 19일 ~ 21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 조사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외식 이용 행태
1)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2) 포장 서비스 이용 행태
3) 기타 - 배달/포장 주문 시 웹사이트/앱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