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포장/테이크아웃 이용자 10명 중 6명 “전년 대비 이용 빈도 늘었다”, 그 이유는? (p.12)
  • 비싸도 빠른 배달 vs. 저렴한 배달비, 배달 서비스 이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은? (p.22)
  • 배달의민족 vs. 요기요 vs. 쿠팡이츠, 배달 앱 3사 브랜드 Funnel 분석 결과 비교 (p.42)

배달비 비싸지니 배달 앱으로 배달 대신 포장 주문하는 大 배달 앱 시대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배달 앱은 우리의 삶에 깊숙이 침투했습니다. 비싼 배달비 이슈가 끊이지 않는데도 전체 외식에서 배달이 차지하는 비중은 39.4%에 달하며, 올해 부쩍 늘어난 포장/테이크아웃 이용자의 49.3%는 주로 배달 앱으로 포장 주문을 합니다. 비조리 음식 주문·식재료 퀵커머스까지 생각하면 이제 배달 앱은 한국인 식사 마련 인프라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올해 오픈서베이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는 배달 이외에도 포장 서비스 이용 행태를 상세히 다뤄, 배달·포장 이용 시 주문하는 음식 종류 및 주문량·금액 등을 각각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배달 앱을 통한 메뉴/음식점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소, 배달 앱 브랜드 퍼널 분석 결과, 만족/불만족 요소, 리뷰 남기는 상황 및 신뢰도 등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조사 내용: 배달 서비스 및 배달 앱을 통한 포장 서비스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2,000명 / 2차: 평소 배달이나 포장을 웹/앱 서비스로 이용하는 사람 500명
조사 기간: 
2022년 3월 19일 ~ 21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외식 이용 행태
    1) 배달 서비스 이용 행태
    2) 포장 서비스 이용 행태
    3) 기타
  2. 배달/포장 주문 시 웹사이트/앱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