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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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은 온라인 채널로의 구매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던 품목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18>에 따르면 전년 대비 온라인 마켓에서의 식료품 구매율이 증가했고 특히, 1인 가구에서의 이용이 눈에 띕니다.

식료품을 구매할 때 ‘빠른 배송'(55.3%)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새벽 배송이나 당일 배송을 앞세우는 전략이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엄청난 예산을 투입해 신선식품 배송을 위한 물류센터를 확대하고 있다는 주요 유통사의 뉴스도 떠오르네요.

한국인은 주 1.7회 외식합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가구당 인원수가 적을수록 외식 빈도가 많습니다.  20대는 주 2회, 1인 가구 여성과 남성은 각각 주 2.1회, 2회 외식합니다. ‘요리하는 것이 귀찮아서(48.6%)’ 외식하는 비율이 가장 높으며, 이는 작년보다 3.8%나 오른 수치입니다.

최근 식품업계가 주목하는 간편식은 주로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애용합니다. 냉동만두와 즉석밥을 간편식으로 가장 많이 먹으며(65.8%, 58.7%), 20대는 타 연령 대비 편의점 주먹밥/삼각김밥을 특히 많이 먹습니다(63.9%). 

한국인의 식생활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40~50대는 반찬을 가끔 사 먹을 뿐 대부분 직접 만들어 먹습니다. 반면 20대는 부모님/시댁에서 해주신 것을 가져다 먹거나 반찬 자체를 거의 먹지 않습니다(33.1%, 20.9%). 1인 가구에서 이러한 경향이 특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18> 전문에서 가구별로 다른 식료품 구매 및 이용행태를 전해드립니다.

  • 조사 내용: 식료품 구매 특성, 외식, 간편식, 반찬 구입 행태 전반의 트렌드 파악
  • 조사 대상: 월 1회 이상 직접 식료품을 구매하는 전국 20~50대 여성 또는 1인 가구 남성 
    (1인 가구는 남성, 여성을 각각 나누어 구성, 2인 가구 이상은 여성이 응답 대상자)
  • 조사 기간: 2018. 10.17.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결과

1. 채널 별 이용 행태 및 인식
2. 가구 형태별 식료품 구매 특성
3. 외식/간편식/반찬 구입 관련 소비 행태
4. 가구 특성별 외식/간편식/반찬 구입 관련 소비 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