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레니얼을 제대로 이해하기도 전에 Z세대가 등장했습니다.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로 Z세대를 정의하는데요,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이 ‘Z세대’를 대상으로 라이프 스타일 태도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Z세대로 분류되는 10명 중 7명은 ‘Z세대’라는 용어를 모릅니다. 특히 고등학생이 그렇습니다.
이들은 혼자 있을 때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합니다. (79.7%)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볼 것 같지만 온모바일 대화보다는 오프라인 대화가 더 편하다고 인식합니다.
혼코노*가 Z세대의 문화라 생각하시는 분 계신가요? 실제로는 친구와 같이 노래방에 가는 것을 더 즐깁니다.
‘일본제품 불매 운동’과 ‘착한 소비’에 관해서 과반수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남북통일’, ‘탈코르셋’에 대해서는 의견이 양립합니다.
이외에도 이번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19>에서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용돈 사용 및 아르바이트 경험 등에 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혼코노 : ‘혼자 코인 노래방을 가다.’의 줄임말로 Z세대 신조어
조사 내용: Z세대의 관심사/라이프스타일/사회 이슈에 대한 인식 조사
조사 대상: 전국 14-24세 남녀 600명
조사 기간: 2019.9.30.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Z세대의 관심사
2.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3. 용돈 사용과 아르바이트 경험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