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3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3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인스타그램부터 토스까지, Z세대가 절대 삭제할 수 없는 앱 Top 5 (p. 37)
  • 급여 vs. 워라밸 vs. 복지, Z세대가 직장 고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p. 27)
  • 온라인으로만 만나도 친구일까?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에게 친구란 (p. 20)

중고생~직장인 섞여 있는 Z세대, 이제는 더 세분화해서 볼 때

문화와 소비의 새로운 중심으로 떠오른 Z세대, 이들을 이해하는 것이 최근 몇 년간 기업과 사회 전체의 화두였습니다. 지금까지 파악한 Z세대의 특징은 어릴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한 디지털 네이티브이고, 다양한 사회 문제에 주목하며, 자신만의 취향 가꾸기를 중시하는 것으로 요약됩니다. 이러한 특징만으로 과연 Z세대를 이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다른 세대와 달리 Z세대는 세대 내의 동질성이 낮고 다양성은 높습니다. Z세대를 통틀어서 보는 데서 그치지 말고 더욱 세분화하여 살펴봐야 하는 이유죠. 오픈서베이는 Z세대의 가치관과 소비 행태를, 중고생부터 직장인까지 라이프 스테이지와 성별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는 리포트를 구성했습니다. Z세대를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번 리포트를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조사 내용: Z세대의 관심사 및 대인 관계, 경제 활동, 스마트폰 이용 행태 등 전반적인 생활 특성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1997~2007년 생(만 16~26세) Z세대 남녀 1,200명 / 2차: Z세대 응답자 중 직업 그룹별 대표표본 1,200명(중고생 300명, 대학(원)생 300명, 직장인 300명, 파트타이머 100명, 취업준비생 100명, 무직 100명)
조사 기간: 
2023년 8월 27일 ~ 8월 28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Z세대의 관심사
  2. Z세대의 친구/대인 관계
  3. Z세대의 직장 및 경제 활동
  4. Z세대의 소비/지출 활동
  5. Z세대의 스마트폰 이용 및 기타 사항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