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5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5

  • ✅ Z세대 트렌드는 취업난 속 ‘미래 성장 가치’를 중시
    • 취업난·일자리 부족을 가장 큰 사회 관심사로 꼽은 비중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직장 선택 시 금전적 보상보다 커리어 개발, 동료 역량 등 미래 지향 요소가 중요해졌습니다
  • ✅ 자기이해 콘텐츠가 소비와 선택 전반에 영향
    • MBTI·퍼스널컬러·체형 진단 등 자기이해 도구에 관심 있는 Z세대는 89%에 달합니다
    • 특히 여성 Z세대는 자기이해 결과가 소비·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 절약과 과시 소비가 공존하며 구매 기준도 변화
    • Z세대 10명 중 7명은 절약·저축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고가 디지털·패션 제품 구매 욕구가 높습니다
    • 구매 채널 선택 시 가격보다 판매자 신뢰도·서비스 품질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변화가 확인됩니다

예측이 어려운 시대, Z세대는 자신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취업과 경제활동에 대한 부담이 큰 현실에서 커리어 성장 가능성, 동료 역량, 기업 인지도처럼 ‘앞으로의 선택’을 우선순위에 두며 삶의 기준을 정비합니다. 자기이해 콘텐츠를 활용해 성향과 취향을 파악하려는 건 일상 속의 선택과 의사결정에 신중하기 위함입니다. 

Z세대의 소비는 한쪽으로만 움직이지 않습니다. 절약과 가치 소비가 동시에 강화되며, 생활비 관리에는 신중하지만 가전·패션·여행 등 자신이 의미를 두는 분야에는 과감하게 투자합니다. 구매 과정에서는 가격보다 서비스 품질과 신뢰를 중시하며,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위해 더욱 세밀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가장 생생한 Z세대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 조사 내용: Z세대 트렌드, 인식 및 가치관 변화, 관심사, 소비행태
  • 조사 대상: Z세대 1997~2007년 생(만 18~28세) 전국 거주 남녀 1,200명
  • 조사 기간: 2025년 10월 21일 ~ 2025년 10월 27일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2014년부터 발간된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는 오픈서베이가 기획하고 쌓는 오리지널 데이터로 데이터스페이스를 활용해 만들어집니다. AI기반 리서치 플랫폼 데이터스페이스는 누구나 리서치를 할 수 있도록 리서치의 허들은 낮추고 데이터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지금 시작해 보세요!

📍데이터스페이스 구독 : AI기반 리서치 플랫폼에서 고객과 사용자에게 무제한 리서치 및 분석 

📍소비자 패널 리서치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