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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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국 만 20~59세 여성 중 월 1회 이상 식료품 구매를 위해 직접 장을 보는 직장인/전업주부
  • 상세 내용
    • Part A. 조사 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 Part B. 채널 별 식료품 구매 행태 
      • 채널 별 이용 행태 및 인식
      • 채널 별 이용자 Lifestyle
      • 가족형태 별 식료품 구매 특성 (1인, 2인, 3인 이상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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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료품 소비  트렌드 리포트 2014 > 의 주요 내용을 전달해드립니다.  

1. 채널 별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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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주변의 동네마트 제친 대형마트

  • 2~3일에 한 번 식료품을 구매하는 빈도가 가장 많으며 주 1회 이상 구매 비율 89.2%
  • 1개월 내 식료품 구매 채널로는 대형마트(82.5%)의 방문이 가장 많으며, SSM을 포함한 동네마트(78.0%)와 각축 양상

채널 별 주요구매 결정 요소는 가격, 접근성, 제품 신선도와 배송여부

  • 1회 구매 시 평균 결제 금액은 대형마트 > 온/모바일 >동네마트 >재래시장 순
  • 동네마트, 재래시장에서는 방문 당 3만원 미만 결제 빈도가 많고, 대형마트에서는 5~10만원 씩 결제하는 경우 많음
  • 동네마트에서는 신선도와 저렴한 가격이 중요한 ‘채소’, 대형마트에서는 ‘정육/계란’, 배송이 가능한 온/모바일에서는 ‘가공 식품’ 많이 구매

언제든 방문 할 수 있는 동네마트, 언제든 접속 할 수 있는 온/모바일

  • 동네마트, 온/모바일, 재래시장 이용자들은 3일에 한 번 이상 해당 채널에서 식료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음
  • 동네마트와 온/모바일의 방문 빈도 그리고 대형마트와 재래시장의 방문 빈도가 비슷한 트렌드를 보임
  • 대형마트 중에서는 이마트(39.8%), 온라인 마트 중에서는 대형마트 온/모바일 샵(43.8%)을 가장 많이 방문

 

2. 채널 별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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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모바일 마켓 대비, 가격 및 구매 편리성에서 경쟁력이 낮은 동네/대형마트 

  • 채널 별로 방문 이유 상이, 편리한 구매가 중요!식료품 구매 시 각 채널을 방문하는 이유로 대형마트는 ‘다양한 상품 구비’, 동네마트는 ‘매장의 접근성’, 재래시장은 ‘저렴한 상품가격’, 온라인/모바일 마켓은 ‘구매의 편리성’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재래시장’을 제외한 모든 구매 채널에서 ‘구매의 편리성’으로 선택하는 비율이 높음

 

3. 가족 형태 별 식료품 구매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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