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 2020

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 2020

남성 뷰티 고민 증가, 구매 영향 요인도 달라집니다

남성들의 피부에 대한 점점 고민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코의 블랙헤드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7.2%p) 남성이 사용하는 뷰티 제품 개수가 늘었으며, 과반수가 피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피부 관리는 주로 집에서 마스크 팩으로 하지만, 피부 수분/탄력에 좋은 영양제를 먹거나 피부 시술을 받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피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뷰티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도 달라집니다. 이제 남성들은 주변 지인이나 배우자·애인에 의존하기보다, 인터넷에서 제품 정보 및 사용 후기를 주도적으로 찾아봅니다. (각 33.1%▶42.6%, 33.5%▶40.2%) 이렇게 찾아본 제품 정보와 사용 후기가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도 자연스럽게 증가했죠. 구매자와 사용자가 다른 제품 예시에 ‘남성 화장품’이 꼽히지 않을 날도 멀지 않은 걸까요?

20대 남성은 더욱 적극적이고 궁금한 것도 많습니다

20대 남성은 뷰티 소비에 좀 더 적극적인 편입니다. 주로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3040 남성과 달리, 20대 남성은 H&B스토어에 직접 방문해서 구매하는 경우도 만만치 않게 많거든요. 동행인 없이 오프라인 매장에 혼자 방문하는 경우도 20대가 더 많습니다. (연령대별 각 41.0%, 33.5%, 31.7%)

올해는 남성을 위한 스타 뷰티 유튜버의 등장을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20대 남성들이 향후 메이크업을 할 의향이 없다고 한 이유 중 하나로 ‘메이크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를 꼽았습니다. (34.6%) 이에 뷰티업계는 남성을 위한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사용법 관련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 2020>은 위 내용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뷰티 시술 경험, 탈모 고민 정도 및 관리 방법, 면도기 사용 행태, 선호하는 스킨케어 브랜드 등을 담고 있습니다.

  • 20대 남성 화장품을 기획 중인데, 남성은 연령대별 피부 고민이 어떻게 다를까? (p.6)
  • 마스크팩, 영양제 등으로 카테고리를 넓히고 싶은데 현재 얼마나 이용하고 있을까? (p.7)
  • 탈모케어 시장이 성장한다는데, 남성들은 평소에 어떻게 탈모 관리를 할까? (p.16)
  • 정기배송 vs 대량구매, 남성들이 선호하는 면도기/면도날 구매 방식은 뭘까? (p.19)

조사 내용: 남성 뷰티 관련 인식 및 제품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20~40대 남성 750명
조사 기간: 2020.02.03.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남성 그루밍 트렌드

  1. 남성 뷰티 관련 전반적 인식 및 행태
  2. 남성 뷰티 제품 이용 트렌드
  3. 남성 뷰티 제품 구매 및 정보 탐색 트렌드

Part 3. 주요 사이트별 이용 행태 비교

  1. 선호 스킨케어브랜드
  2. 외적 내적 롤모델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