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안하는 남자, 요즘 어디 있나요?
20~30대 남성들은 이상적인 외모의 남자 연예인으로 박보검과 송중기를 꼽았다. 작년 한 해 아시아를 휩쓴 두 사람의 공통점은 깨끗한 피부와 단정한 외모인데, 이를 반영하는 듯 피부 관리와 화장품에 대한 남성의 관심 역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1조 2천 억 원으로 매년 10% 안팎의 성장세를 보이며(유로모니터, 2016년), 드럭스토어와 오픈마켓에서는 남성 화장품 카테고리가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2030남성의 그루밍 트렌드에 주목해, 이들이 가진 피부 고민은 무엇이며, 피부 관리를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았다.
조사명: 남성들의 화장품 이용 행태 조사
조사기간: 2017. 1. 10
조사 대상: 전국 20-39세 남성
남성들의 피부 고민과 관리 방법
[Base: 전체 응답자, N=500, 복수응답, %]
20~39세의 남성은 피부에 관해 평균 3가지 정도의 고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고민으로 피부 트러블이나, 블렉헤드, 건조함, 넓은 모공 등이 꼽혔고, 잔주름이나 흐린 눈썹 등 구체적인 고민을 가진 남성들도 있었다.
피부 관리와 화장품에 관한 관심 역시 작년 대비 증가했다. 또한 절반 가까이 되는 남성들이 화장품을 바르는 것 외 피부 관리에 노력을 기울인다 답했다. 집에서 마스크팩을 사용한다는 응답(38.6%)이 가장 많았으며, 필링제거(22.4%)를 하는 이도 있었다.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과 사용하는 제품
좌 [Base: 전체 응답자, N=500, 5점 척도], 우 [Base: 전체 응답자, N=500, 복수응답, %, 상위 14개까지 표시]
피부관리 및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전년 대비 3.8% 증가)
20~30대의 남성은 평균 7개의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로션, 스킨 외 에센스나 크림 같은 추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늘어났다.
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는 로션(77.8%), 폼클렌저(76.6%), 스킨(72.2%)를 꼽으며, 향수(45.2%), 왁스(43.6%), 립밤(38.2%) 역시 적지 않은 이들이 사용했다. 남성 전용 제품인 쉐이빙 폼(32.8%) 올인원 제품(25.4%)도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특히, 전년 대비 립밤이나 폼클렌저, 에센스의 사용이 증가한 것이 눈에 띄였다.
화장품 구매 채널 및 영향을 받는 정보
좌 [Base: 전체 응답자, N=500, %], 우 [Base: 정보 탐색하는 자, N=427, 복수응답(1+2+3순위), %]
남성들은 화장품 구매를 위해 오프라인에서는 드럭스토어(20.6%)나 원브랜드 샵(14.8%)을, 온라인에서는 인터넷 오픈마켓(15.8%)을 많이 이용했다. 또한, 작년과 비교했을 때 드럭스토어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작년 대비 11.8% 성장)
화장품을 구매할 때 인터넷에 있는 제품 정보를 가장 많이 의지한다 답했다. (28.6%) 아내(여자친구)나 (24.6%) 친구 혹은 주변 사람(22.2%)의 의견 또한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선호하는 스킨케어 브랜드
[Base: 전체 응답자, N=500, 주관식 응답, %]
평소 사용해보고 싶었던 스킨케어 브랜드로 20대 30대 남성 모두 비오템을 꼽았다. 이니스프리와 우르오스, 스킨푸드, 랩시리즈 등이 언급되었으며 딱히 생각나는 브랜드가 없다는 의견도 절반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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