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0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정보 탐색부터 예약까지 취미생활·자기계발 시 주 이용 채널은 무엇일까?  (p.22)
  • 사람들은 자기계발 취미생활에 한 달에 얼마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할까? (p.24~25)
  • 온라인 채널 활용도 높은 20대는 어떤 분야의 유료 클래스를 희망할까? (p.31) 

온라인 취미생활,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되려면

코로나로 인해 일상의 급격한 변화가 온 것 같지만, 정기적으로 취미생활·자기계발을 즐기는 사람은 전년과 유사한 76%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20대는 어학, 30~40대는 재테크, 50대는 요리 분야의 취미생활·자기계발을 좀 더 적극적으로 즐기고 있죠. 이렇게 관심사가 다양해지면서 취미생활·자기계발 분야는 확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채널을 통한 취미생활은 코로나 장기화로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취미생활·자기계발 방법으로 오프라인 학원·동호회·과외를 선택한 비율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다는 응답은 크게 늘었거든요. 그렇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강사에게 추가 질문을 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없다는 온라인 특수성뿐만 아니라 꾸준히 할 동기부여가 어렵다는 의견도 적지 않기 때문이죠. 

이러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취미생활·자기계발 행태 및 인식은 <오픈서베이 취미생활·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의 2번째 파트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사 내용: 취미생활·자기계발 현황 및 세부 활동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1,200명 / 2차 정기적인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사람 400명
조사 기간: 2020.06.19.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취미생활·자기계발 현황
  2.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 행태
  3. 유료 클래스 관련 인식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