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2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추가 수입 vs. 여가/취미, 활동 목적별 주로 하는 취미/자기계발 얼마나 다를까 (p.17)
  • 취미/자기계발 시 온라인 채널 이용률 84.9%, 클래스101 등 앱 얼마나 이용하나 (p.32)
  • 사회적 거리두기 완전 해제 이후 오프라인에서의 취미/자기계발 활동 증가했나 (p.34)

클래스101 등 취미/자기계발 분야 서비스의 팬데믹 종식 이후 성장 전략은? 

여러분은 꾸준히 하는 취미/자기계발 활동이 있나요? 리포트에 따르면 20~59세 남녀 10명 중 7명은 정기적으로 취미/자기계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취미/자기계발에 투자하는 비용은 월평균 7.1만 원이며, 월 10만 원 이상 지출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26.6%). 재테크·스포츠·어학 등 취미/자기계발 분야가 하나의 거대한 시장인 셈입니다.

취미/자기계발 시 주 활용 채널은 온라인입니다. 거기서도 유튜브 등 영상 채널을 주로 활용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습니다(34.7%). 이에 클래스101 등 취미/자기계발 분야 서비스는 고민이 많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장기화 국면에도 주요 취미/자기계발 채널로 자리 잡지 못했고, 거리두기 종료 이후 오프라인 채널 이용이 다시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취미생활 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2를 통해 팬데믹 취미/자기계발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면밀히 파악해봐야 할 이유입니다.

조사 내용: 취미생활·자기계발 현황 및 세부 활동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2,000명 / 2차: 현재 온오프라인을 통해 주로 참여하는 취미/자기계발 분야가 있는 사람 1,000명
조사 기간: 
2022년 5월 29일 ~ 5월 30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 현황
  2.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 행태
  3.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 위한 채널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